과천시, 2022년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인사혁신처장상’ 수상

‘횡단보도 참변 막는다...전국 최초 우회전차량 보행자 경고시스템 설치 운영’ 추진한 과천시 인사혁신처장상 수상

 

(뉴스인020 = 홍채연 기자) 과천시가 특허 출원한 ‘우회전 차량 보행자 경고시스템’이 지난 24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가 주관한 가운데 열린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인사혁신처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과천시는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 사고가 사회적 이슈가 되자,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딥러닝 영상인식 분야 전문회사인 ㈜하나텍시스템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관련 특허를 공동으로 출원했다.


우회전 차량 보행자 경고시스템은 우회전으로 횡단보도에 진입하는 차량 운전자에게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임을 전광판을 통해 알림으로써 감속 및 정차를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 카메라가 횡단보도 내 보행자 유무를 감지하고, 보행자가 감지되면 전광판을 통해 운전자에게 ‘보행자 주의 바람’ 등의 글귀를 표출한다.


과천시는 우회전 차량 보행자 경고시스템으로 보행자 사고위험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사례로 평가받았다.


신동선 과천시 교통과장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시청 앞 사거리에 우회전 차량 보행자 경고시스템을 설치해 우회전 위반 사례가 30%가량 감소하게 되는 성과를 거뒀다”라면서, “우수사례 선정으로 전국에 확산되면 보다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번 경진대회 수상을 통해 우리 시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알리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적극행정을 추진하여 시민들이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받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