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코드페어 대상작품,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에서 본상 2년 연속 수상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품,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내장형시스템(Embedded Systems) 분야 본상 4등상 수상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댈러스에서 개최된 2023년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ISEF’)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 경북고등학교 허채원, 변성빈, 이원동 학생의 ‘자율주행 시스템(Autonomous Driving System)을 활용한 시각장애인용 보행 보조 장치’ 작품이 내장형시스템(Embedded Systems) 분야에서 5월 19일 본상 4등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950년에 처음 개최되어 매년 전 세계 64개 국가가 참가하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대회는 중·고교생 대상 과학‧기술 관련 세계대회 중 가장 큰 규모이며 과학 대회의 올림픽이라 불린다. 2023년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에는 1,600명 이상의 청소년 과학자·엔지니어가 참가했으며 미국 남부 시간으로 5월 13일부터 19일까지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진행됐다.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의 본상은 전체 21개 분야별로 우수 과제(프로젝트)를 선정하여 1등상부터 4등상까지 주어지며, 내장형시스템 분야에 참가한 세 명의 학생은 시각장애인의 보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주행 원리를 적용한 보조기기를 제출하여 본상 4등상을 받게 됐다.


본 작품은 음성과 진동으로 경로를 안내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 몸의 방향을 조정해주며 안내해준다. 실험 결과 시각장애인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3배 단축시켰으며 충돌 가능성을 10분의 1로 낮추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에서 본상 수상에 앞서, 학생들은 본 작품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2년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SW) 공모전에 참가하여 대상을 수상했으며, 당해 12월 한국대표 선발전을 통해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2023에 참가하게 됐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SW) 공모전를 통해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에 출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자문(멘토링) 과정 및 국제대회 대비 캠프를 추진하여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의 시스템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로봇‧지능형기계(Robotics & Intelligent Machines), 내장형 시스템(Embedded Systems) 분야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허채원, 변성빈, 이원동 세 명의 학생은 “현대 기술은 발전에 비해 활용의 범위가 제한적이라 생각한다며 기술을 실생활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쓰는 법에 대해 고민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하드웨어 형태와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특허 등록을 시도하고 상용화 하는 등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한국코드페어 추진(2019년) 후 작년 처음으로 국제대회 본상을 수상한 뒤 올해까지 2년 연속 본상을 수상한 것은 의미 있는 성과라 생각하며, 청소년 소프트웨어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소프트웨어(SW)공모전, 해커톤, 온라인 소프트웨어(SW)공부방 총 3개의 분야(트랙)로 운영되는 2023년 한국코드페어는 금년 10월에 본선이 개최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5월 15일부터 6월 5일까지 소프트웨어(SW) 공모전 접수가 진행되고 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화성시의회, ‘제1회 경기도 소공인의 날’ 참석...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소공인 격려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화성시의회는 9월 26일, 화성시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화성시 팔탄면)에서 열린‘제1회 경기도 소공인의 날’에 참석해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소공인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배정수 화성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임채덕 경제환경위원장이 참석하고 화성시기업투자실장,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경기도소공인연합회장 등 내·외빈 200여 명이 함께했다. 배정수 의장은 “화성시에서 제1회 경기도 소공인의 날이 열린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 대한민국 경제발전과 화성시의 성장에는 소공인 여러분이 노력이 있었다.”라고 하며 “화성시의회에서도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소공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환영사, 소공인연합회 영상상영에 이어 모범소공인 표창, 소공인 우수사례 발표, 우수제품 전시관 라운딩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 소공인의 날은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과 경기도소공인연합회가 공동 주관했으며 도내 소공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화성시는 28,590개의 제조업체를 보유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