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국립중앙과학관, 「2023 제51회 가을 사이언스데이」 개최

이제 과학도 쟁취하는 거야! 런(Learn)&런(Run) Science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이석래)은 전 국민에 대한 과학기술문화 확산 및 과학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2023 제51회 가을 사이언스데이’를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국립중앙과학관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과학체험콘텐츠 만들기, 전시관 미션투어 & 경품이벤트, 과학강연, 과학문화공연, 도전 프로그램 등으로, 과학체험콘텐츠 만들기는 올해 개최된(23년 3월) 과학체험콘텐츠 공모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등을 수상한 학교동아리팀과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정부출연연구기관, 과학관련 교육업체,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직접 개발한 콘텐츠 등 2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체험이 가능하다.

 

전시관 미션투어 & 경품이벤트는 전시관(과학기술관, 인류관․자연사관, 어린이과학관, 미래기술관)에서 상시 진행되며, 어린이과학관 미션 완료 시에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보행안전용품‘옐로카드’를 선착순(1일/500개) 지급한다. 또한, 전시관별로 미션 완료시 경품추첨에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을 지급하며, 다양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

 

과학강연은 청소년 과학 꿈나무를 위한 과학진로 특강과 흥미로운 주제의 과학이야기로 준비하였으며 강연이 끝난 후 강연자와 질의응답 및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입장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한 사전예약과 현장 선착순으로 가능하다.

 

과학문화공연은 유아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국립중앙과학관과 떠나는 공룡대모험’, 청소년 재능 기부단체가 선사하는 조이오케스트라 공연,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의 작동모습을 관람 할 수 있다.

 

아울러, 경진대회 형식으로 진행되는 도전 프로그램은 팀 단위로 사전예약을 받아 1일 6회씩 실시한다. 주어진 재료로 비행 물체를 만들어 날리는 플라이업 챌린지, 구슬이 오래 구를 수 있는 구조물을 제작하는 롤링볼 챌린지이다.

 

국립중앙과학관 이석래 관장은 “과학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개척하는 열쇠입니다. 이번 가을 사이언스데이 행사를 통해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창의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행사 개최 소감을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도민 참여형 재난ㆍ안전 미디어 제작 활성화 위해 3개 기관 협력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가 도민 주도의 재난·안전 콘텐츠 제작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하기로 했다. 홍장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25일 성경훈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장, 김현태 ㈜딜라이브TV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북부소방재난본부는 도민의 미디어 제작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재난과 안전 교육을 신속하게 제공할 방침이다.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는 도민 119재난안전 제작단을 모집·구성해 도민들이 방송 제작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딜라이브TV는 재난방송 프로그램 편성과 송출에 협력해 도민들이 더욱 쉽게 재난안전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도민들이 재난과 안전에 대한 정보를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도민의 의견을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해 안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효성 있는 재난대비 교육으로 지역 사회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홍장표 본부장은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재난안전 콘텐츠 제작이 안전의식 제고와 재난 대응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