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AFHC 건강도시상 6회 연속 수상

2024 AFHC 건강도시상 3관왕 달성해 올해까지 총 19개의 국제 건강도시상 수상

 

(뉴스인020 = 박용우 기자) 강동구는 서울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10차 건강도시연맹 세계총회(AFHC GC)’ 시상식에서 AFHC 건강도시상을 6회 연속 수상했다고 전했다.

 

‘AFHC 건강도시상’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AFHC)에서 건강도시 상호교류 증진과 발전을 위해 부문별 우수사례를 선정해 격년마다 시상하는 서태평양지역의 권위 있는 상이다.

 

강동구는 ‘건강도시 선구자상’, ‘건강도시 발전부문 최우수상’, ‘건강도시 창조적 발전상’ 등 AFHC 건강도시상 3관왕을 달성해 2012년부터 올해까지 총 19개의 국제 건강도시상을 수상하였다.

 

‘건강도시 선구자 상’은 10년 이상 건강도시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고, 건강도시의 국제적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그룹에 시상하는 상으로 현재까지 서태평양지역에서 총 13개 도시나 개인에게 수여했다. 강동구는 2008년부터 한국 및 서태평양지역의 건강도시 정책 발전을 위해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에서 세 번째로 이 상을 수상했다.

 

AFHC 건강도시상 ‘건강도시 발전부문‘은 총 33개 체크리스트를 통해 도시의 추진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구는 정책실요성, 주민참여 유도, 지역사회 인식 개선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을 받았다.

 

강동구는 2008년 AFHC 가입 이후 건강도시연맹 세계총회 우수사례 공유, AFHC 회원도시와의 교류 등에 적극 참여하였다. 특히, 2015년 AFHC 한국지부인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 제5, 6대 의장도시를 맡아, ‘활동적인 생활환경 조성’을 공동 목표로 매년 도시별 우수사례를 뽑아 시상하고 있으며, 2016년 AFHC 운영위원과 AFHC 한국지부로 활동하면서 국제 네트워크 활동 강화에도 힘을 쏟았다.

 

아울러, 2018년 AFHC 운영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되어 AFHC 운영위원회 회의를 주관했으며, 2019년 AFHC 건강도시 국제포럼에 AFHC 운영위원들과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국제적 정보교류를 지원하며 건강 도시의 발전을 끌어냈다.

 

이외에도, 구는 코로나19 기간인 2020년에 AFHC 건강도시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해 회원 도시 간 정보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제10차 건강도시연맹 세계총회 개최지가 서울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AFHC 사무국, 세계보건기구서태평양사무소(WHO WPRO), 서울시와 협력해 행사 개최를 지원하는 등 AFHC 운영위원회 의장도시로서 AFHC 관련 과제 해결에도 노력해 왔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펼친 건강도시 정책들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의미가 더 크다”라며, “앞으로도 강동구는 건강을 고려한 건강친화적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평택시의회 ‘평택 국가유산 정책 연구회’, 제2차 벤치마킹 및 중간보고회 활동 실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평택시의회 ‘평택 국가유산 정책 연구회’는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여수시, 고흥군, 순천시 일원에서 국가문화유산 제2차 벤치마킹 및 중간 보고회를 실시했다. 이날 활동에는 이관우 대표의원을 비롯한 김명숙·이윤하·최재영·김순이 의원과 외부 전문가 회원, 문화유산관광과장 등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관내 역사 인물인 이대원 장군과 관련된 문화유산을 벤치마킹하고 그간의 연구 진행 상황을 검토했다. 1일 차인 지난 25일에는 이대원 장군 사당인 손죽도 충렬사와 쌍충사를 견학하고, 도양읍 사무소에서 고흥문화원장으로부터 '쌍충제전'의 운영 사항에 관해 청취하며 문화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발전 방향에 관해 논의했다. 이후, 중간 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은 문화동행에서 ▲국가유산 보호체계의 변화 ▲평택시 국가유산 현황 ▲벤치마킹 결과 등을 발표했다. 2일 차인 지난 26일에는 이대원 장군을 배향하고 있는 영당지를 견학했다. 이후, 순천시 국가문화유산인 팔마비를 방문해 순천시로부터 도기념물에서 국보로 승격한 과정에 대해 청취하고 '팔마문화제' 운영현황에 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