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안산시, 거리두기 조정방안 시행에 따른 방역·점검 지속 추진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에 맞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방역정책을 철저히 추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수도권 거리두기 조정 방안 발표에 따라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등 고위험시설 10종 및 150㎡ 이상 음식점, 영화관, PC방 등 16종 의무화시설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 여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민간생활방역단을 통한 분야별 시설물 방역에도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시 홈페이지, 전광판, SNS, 현수막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가두방송 차량 6대를 투입해 전철역사, 산업단지, 다중밀집지역 등 시간대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순회하며 마스크 착용 생활화,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 사항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정부는 최근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보고 민생 경제와 국민의 피로감이 악화된 점 등을 고려해 지역별 상황에 따른 대응과 정밀방역을 강화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지난 11일 발표했다.

 

거리두기 조정 방안은 이달 12일 0시부터 실시됐으며, 우선 전국 2단계 거리두기를 1단계로 조정하되 수도권은 타 지역에 비해 감염확산 진정세가 더딘 점을 고려해 방역수칙 의무화 시설 확대 등 2단계 조치 중 일부를 유지하고, 지자체별로 지역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역 조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시의 기본 방향은 정밀방역을 강화해 시설의 운영 중단·폐쇄 등은 최소화하되, 시설별 위험도에 따라 정밀방역을 강화하고 과태료·구상권 등 수칙위반 시 벌칙의 실효성을 높여 책임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방역수칙이 의무화된 시설에서 위반할 경우 기존과 같이 시설 집합금지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것 이외에도 감염병예방법 개정에 따라 시설 운영자에게 1차 150만원, 2차 300만원 그리고 이용자에게는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변경됐고, 감염병예방법 제49조제3항을 신설해 방역수칙의 심각한 위반이 있을 경우에 지자체장이 3개월 이내의 시설 운영 중단 명령이 가능토록 했다.

 

다만, 감염병예방법 시행일 및 계도기간을 고려할 때 과태료는 다음달 13일부터, 시설운영 중단 명령은 오는 12월30일부터 적용된다.

 

한편, 지자체별로 지역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역 조치가 가능해지면서, 안산시는 공공체육시설 및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해 방역지침 수립 등 사전 준비 기간 및 시설 위험도를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할 계획이다.

 

먼저, 체육시설 중 야외체육시설은 이달 15일, 실내체육시설 중 탁구장·농구장·배드민턴장 등은 이달 26일 운영을 재개하고, 수영장·헬스장·목욕탕과 실내 체육강습시설 시설은 내년 1월 4일 운영을 재개한다.

 

교육·문화·여가 분야에서 실내·외 분산시설 중 평생학습관과 도서관은 이달 14일 개방했고, 갈대습지·박물관·미술관·여성비전센터·안산문화예술의전당 등은 15일, 안산문화원·화정영어마을 등 실내·외 밀집시설에 대해서는 이달 19일 운영을 재개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시설 중 종합사회복지관·장애인복지관은 사전예약제와 10인 이하 강좌 수칙을 준수하여 이달 15일 운영을 재개하고, 노인복지관·경로당·노인교실 등은 거리두기 준수, 식사제공 금지 등의 수칙을 준수해 이달 19일 운영을 재개한다.

 

스포츠경기는 정부 방침에 따라 관중 입장을 허용하되 수용 가능 인원을 30% 수준으로 제한하고 경기 전 방역관리를 철저히 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가을 단풍철 단체여행 등으로 이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점과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깜깜이’ 환자 비율이 20%가 넘는 점 등을 감안하면 대규모 감염 위험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며 “시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도 마스크 착용 생활화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개인적인 외출이나 모임을 삼가시고 가급적 안전한 집에 머무르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