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청 화장실 ‘여성친화 시민참여단’과 함께 리모델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오산시는 여성친화 시민참여단의 개선의견을 반영한 시청사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오산시 시민참여단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2020년 4월 구성돼, 시정에 성평등, 성인지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특히, 올해 시청사 1층 화장실의 리모델링 공사를 앞두고, 여성은 물론, 노약자, 장애인 모두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성인지관점 가이드라인을 검토하고 토의를 진행하여 개선안 16가지를 시에 제안했다.


시는 개선안을 적극 검토해 이 중 10가지 사항을 반영했다. 특히, 남녀에 대한 성별고정관념으로 꼽히는 파랑, 빨강 색깔을 탈피한 안내판을 부착하였고, 기존에 눈에 잘 띄지 않던 안내판 크기를 확대하여 한눈에 남녀화장실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여성화장실 부스별 내부공간 확장, 안심스크린, 미끄럼방지 타일 등을 설치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화장실로 탈바꿈했다.


모니터링에 참여한 시민참여단은 “성인지관점에 대한 시야도 넓어지고, 직접 제안한 의견이 반영된 것을 확인하니 보람을 느낀다.”며 “여성뿐만 아니라 노약자, 장애인, 어린이 모두가 행복한 도시라는 여성친화도시의 의미에 부합하는 오산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참여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홍기 가족보육과장은 “시민의 입장에서 바라본 관점을 통해 더 다양하고, 참신한 개선안을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정에 대해 시민참여단과 공유와 소통을 통해 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누리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민참여단의 모니터링 활동은 물론, 역략강화를 위한 교육과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