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식약처, 민관 협업으로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 87건 적발

식·의약 소비자 감시단 점검 후 식약처 조치…접속 차단 요청·행정처분 의뢰

 

 

 

(뉴스인020 = 뉴스인020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7일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의 식,의약 소비자 감시단과 함께 중고거래 온라인 시장과 실시간상거래 방송(라이브커머스)을 대상으로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를 집중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중고거래 온라인 시장 57건과 실시간상거래 방송 30건 등 게시물 총 87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기관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이번 점검은 온라인상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감시단이 지난 6월 1일부터 8월 24일까지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를 집중 점검해 위반정보를 식약처에 제공하고, 식약처는 이를 검토,조치한 민관 협업의 점검 활동이다.

주요 점검 결과로는 먼저 식품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변비 개선, 디톡스 등 부당광고 게시물 등 68건(중고거래 40건, 실시간상거래 방송 28건)을 적발했다.

주요 위반내용은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28건(41.2%)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23건(33.8%) ▲거짓,과장 광고 8건(11.7%) ▲소비자기만 광고 4건(5.9%)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3건(4.4%) 등이다.

화장품은 비립종,쥐젖 제거, 여드름 치료, 탈모 예방,치료 효과 등 부당 광고한 게시물 등 16건(중고거래 14건, 실시간상거래 방송 2건)을 적발했다. 위반내용은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 12건(75.0%),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혼동 4건(25.0%)이다.

또 중고거래 온라인 시장에서 의료기기판매업 신고 없이 의료기기를 판매,광고하는 게시물 2건과 해외 직구 의약품 중고거래 게시글 1건도 적발했다.

한편 식약처는 식품 등을 질병의 예방,치료에 사용하는 의약품인 것처럼 광고하거나 일반식품을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광고하는 제품은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판매업을 신고한 영업자만 판매가 가능하며, 안전한 구매를 위해 제품에 표시된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꼭 확인해야 한다.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미화해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품이므로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의약품인 것처럼 광고하는 제품은 잘 살펴봐야 한다.

다만 기능성화장품은 심사받은 범위 내에서 광고할 수 있으므로, 제품에서 '기능성화장품' 표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기기는 의료기기법에 따라 판매업 신고 면제 제품을 제외하고 지자체장에게 판매업을 신고한 영업자만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다.

특히 의약품은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없고, 온라인의 경우 제조,유통 경로가 명확하지 않으므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 후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복용하고,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구매해야 한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
한국무역협회 , EU, 5일(일)부터 러시아 석유제품 수입금지 및 가격상한 제재 시행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EU 이사회는 러시아 석유제품 수입금지 제재가 개시를 이틀 앞둔 3일(금) 러시아 석유제품 가격상한제 도입에 최종 합의, 5일(일)부터 동시에 시행했다. 석유제품 가격상한제는 앞선 원유 가격상한제와 마찬가지로 상한가격 이상의 러시아 석유제품에 대한 보험, 운송 등의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방식으로 시행되며, EU의 러시아 석유제품 수입금지 제재와 함께 5일(일)부터 발효된다. 폴란드 및 발트 회원국이 낮은 수준의 석유제품 상한가격 설정 및 러시아 원유 상한가격 조기 재조정을 요구함에 따라 석유제품 가격상한제에 대한 최종 합의가 다소 지연됐다. 합의된 상한가격은 디젤, 항공유 등 원유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제품의 경우 배럴당 100달러, 연료용 석유 등 원유 가격보다 낮은 제품의 경우 배럴당 45달러로 설정됐으며, 동 상한가격은 3월부터 2개월 마다 재검토를 거쳐 변경될 수 있다. 현재 디젤*의 국제가격은 약 배럴당 120~130달러 수준으로, 배럴당 100달러로 설정된 석유제품 가격상한제에 따른 러시아 수출 수익에 대한 즉각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전 EU는 전체 디젤 수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