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2021년 5월 주택용, 일반용 도시가스 요금 동결

산업용 등 그 밖의 용도는 원료비 연동제에 따라 일부 조정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반국민, 자영업자가 사용하는 주택용, 일반용 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한다고 밝혔다.

  

주택용, 일반용 요금은 국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요금으로서, 2020.7월 인하 이후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현재까지 동결되어왔다.


이에 따라 그간 국제유가·환율 변동 등으로 2021.5월 기준 5.5%(도매요금 기준) 요금 인상요인이 발생하였으나,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서민부담, 최근 지속적인 물가상승 추세, 가스공사 미수금 규모 등을 고려하여 요금 동결을 결정한 것이다.


한편, 산업용 등 그 밖의 용도는 천연가스 원료비 연동제*에 따라 유가·환율 변동을 적시에 적용하여 매월 요금이 조정되어왔다.

 

그간 유가상승 등으로 요금 인상추세가 지속되어왔으나, 겨울철 가격상승 물량이 최근 해소되면서 인하요인이 발생하여, 5월 1일부터 전월 대비 5.4%~11.3% 인하된다.

 

산업부는 계절별(동절기·하절기·기타월)로 차등 적용되던 발전용 공급비에 대해 5월 1일(토)부터 연간 단일요금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국내 천연가스 수요는 겨울철에 수요가 집중되는 동고하저(冬高夏低) 형태로, 겨울철 자발적 수요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그간 발전용 등의 공급비에 계절별 차등요금제를 적용해왔으나,  발전용은 전력거래소의 발전계획에 따라 발전하여 천연가스 요금에 따른 자발적 수요관리 효과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에, 발전용 공급비를 연간 단일요금으로 적용함으로써 에너지 가격왜곡현상을 최소화하고 가격예측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