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의회

최종현 경기도의원, ‘성인발달장애인 욕구실태조사에 따른 정책방안 모색’토론회 좌장으로 참석

“장애당사자 욕구 기반 정책 추진해야”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발달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체계적인 정책추진이 필요합니다”


최종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 더민주, 비례)은 30일,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경기복지재단 주최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복지정책커뮤니티’(성인발달장애인 욕구실태조사에 따른 정책방안 모색) 좌장으로 참석했다.


최종현 의원은 “인간은 출생 직후부터 생애주기에 따라 필요한 기술을 익혀 사회에 적응하는데, 대부분은 학령기 교육을 통해 생애에 필요한 기술들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다. 그러나 인지와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인의 경우 학령기 이후 교육의 단절 등으로 성인기를 비롯한 남은 생애에서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발달 장애인들이 장애정도, 연령, 장애인복지시설의 입소기준 등 다양한 이유로 지역사회와 장애인복지 현장에서 소외되거나 차별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성인발달장애인 지원정책은 무엇보다 장애인 당사자의 욕구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와 지원정책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며 “경기도의회는 오늘 복지정책커뮤니티의 논의 결과를 비롯한 다양한 의견들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복지정책커뮤니티는 이병화 연구위원(경기복지재단)의 주제발표에 이어 박근태 과장(경기도장애인자립지원과), 고영진 팀장(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김민영 교수(서울시립대 외래교수), 김현승 연구위원(서울복지재단), 김순화 회장(한국장애부모회 경기도지회), 이나리 국장(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탁미선 회장(경기장애인부모연대 경기지부)의 토론과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복지정책커뮤니티에는 배수문 경기도의원(더민주, 과천), 이애형 경기도의원(국민의힘, 비례), 이병우 경기도 복지국장, 진석범 경기복지재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