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동참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5.21. 공식 출범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한반도 평화 번영과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평화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뜻을 모은 전국 지방정부 협의체인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가 21일 공식 출범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1일 오후 2021 렛츠 디엠지(Let’s DMZ) 평화예술제-DMZ 포럼이 열리고 있는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했다.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는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공동 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모인 정책 협의체로, 광명시는 2019년 규약고시를 완료했다.


이날 첫 출항을 알린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에는 경기도와 광명시를 비롯한 도내 31개 시군은 물론, 전국적으로 서울, 부산, 인천, 울산, 경남, 충남, 전북, 대전, 강원, 충북지역 28개 기초지자체를 포함해 총 61개 지방정부가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협의회는 각 지방정부의 장이 참여해 주요 안건을 결정하는 ‘총회’와 평화협력사업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는 환경, 농업, 문화·예술, 체육, 관광, 보건, 기업유치 총 7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됐다. 광명시는 문화·예술, 체육, 기업유치분과 등에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는 앞으로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와 공동사업 발굴, 남북협력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남북 협력을 위한 관련 법령 개선 및 제도적 기반 구축 등에 공동으로 힘쓰게 된다.


아울러 남북 협력과 관련된 조사, 연구, 분석 및 교육 활동은 물론, 남북 협력을 위한 공동대응 및 홍보, 남북교류협력 관련 정보의 교환 등에 대해서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향후 창립총회을 열어 회장단 구성, 사무국 설치 등 협의회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정한 후 담당자 실무교육, 전문가 워크숍 등을 통해 지방정부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추진을 위한 역량 강화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경기도는 출범식 이후에도 전국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참여 제안을 통해 협의회 구성원 확대를 추진,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저변이 더욱 넓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코로나19 예방차원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된 이날 출범식에서는 협의회 참여선언 릴레이 및 피켓퍼포먼스, 평화를 주제로 한 음악공연, 평화 토크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날 평화 토크쇼를 통해 “지방정부가 연대 협력해서 동일한 창구를 만들고 신뢰를 바탕으로 남북교류를 이루어 내기 위해 오늘 출범한 지방정부협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시는 지역 안에서 시민들과 함께 향후 평화와 통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광명동굴 주변을 평화공원으로 조성하고 광명동굴 입장료 수입금의 1%를 남북교류협력기금으로 조성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현재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도 영상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며 협의회의 발전을 기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