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DMZ, 이제는 누구나 갈 수 있을 ‘지도’?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DMZ 평화지도는 DMZ의 지리, 역사, 문화, 생태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웹상에 담은 최초의 지도인데요.

DMZ 평화지도가 2022년 초에 공개 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DMZ(비무장지대) 가본 사람?

- DMZ(비무장지대, Demilitarized Zone) 군사력을 동원해 무장을 하지 못하는 지역으로 휴전선으로부터 남북으로 각각 2km 펼쳐져 있음.


많이 없을 거예요. DMZ는 말 그대로 남북의 무력충돌을 막기 위해 무장이 금지된 완충지대로,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곳이기 때문이죠.

오래 전부터 우리의 역사와 함께 했지만 갈 수 없기에 더 궁금한 그곳, DMZ.

우리가 DMZ에 좀 더 쉽게 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있죠! 평화를 지도에 담아낸 DMZ 평화 지도

통일부는 DMZ의 잠재된 가치를 발굴하고, 국민들이 DMZ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서울대학교와 함께 DMZ 평화지도를 만들었습니다.


◆ 최초의 지도, DMZ 평화지도

DMZ 평화지도는 DMZ의 기초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남북 경계지역의 정보를 종합하여 지리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웹상에서 만든 최초의 지도입니다.


- 총 12,089건의 DMZ 데이터!

• 지리·지형 (9,609건) | 역사·문화 (1,793건) | 통일·평화 (162건) | 생태환경 (525건)


DMZ 평화지도는 각계 전문가가 모여 DMZ를 이루는 주요 주제를 4개의 테마 지리지형/역사문화/통일평화/생태환경로 분류해 지도에 세분화했어요.


-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DMZ

DMZ 평화지도에서는 선사시대~현재까지 DMZ의 역사와 흐름을 확인할 수 있고, DMZ 내부, 한강하구와 서해 5도 및 행정구역 경계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어요!


- 내가 직접 만드는 DMZ 이야기

또한, 사용자가 직접 다양한 설정 기능(배경지도, 시간, 공간)을 선택해 DMZ의 지도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수만 가지의 조합이 나온다는 사실!


◆ 2022년 초 공개 예정!

변화하는 DMZ, 모두의 DMZ

이제는 클릭 한 번으로 갈수 있을 ‘지도’!


통일부는 DMZ를 국제 평화지대화로서 우리 국민들과 세계인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뉴스출처 : 통일부]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