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남양호 수질 개선을 위한 비점오염저감 국고보조사업 신청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화성시가 남양호의 효율적인 수질 개선을 위한 ‘2025년도 남양호유역 비점오염저감 국고보조사업’ 신청서를 경기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7월부터 8개월 간 추진한 ‘남양호유역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에 따라, 국비 50%, 도비 15%, 시비 35% 비율로 총사업비 95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7년까지 남양호 유역에 2만 톤 규모의 비점오염저감시설인 인공습지를 설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앞서 남양호는 지난 2020년 12월 중점관리저수지로 환경부 지정됐으며, 2022년 8월에는 경기도에서 수립한 ‘남양호 중점관리저수지 수질오염방지 및 수질개선대책’이 환경부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평택시,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오는 2027년까지 남양호 수질이 농업용수 수질기준인 4등급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연차별 계획에 따라 수질개선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는 오는 4월 한강유역관리청 및 국립환경과학원 등 유관기관의 사업부지 현지 조사 등을 거쳐 10월 경 2025년 국고보조사업 선정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강석 수질관리과장은 “향후 예정된 전문기관 현장 조사 및 업무 협의 시 적극적으로 대응해 이번 사업이 2025년 국고보조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남양호의 수질 목표 달성을 위한 수질개선대책이 체계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