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의회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원 발의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11일 제28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서 원안 가결... 경계선 지능인의 체계적인 평생교육 지원 위한 필요 사항 명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이 지난 11일 제28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지적장애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인지능력이 부족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체계적인 평생교육을 지원하고자 발의됐다.

 

이를 위해 조례안에는 관련 용어 정의와 함께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필요한 기본계획 및 지원사업에 대한 방향이 명시됐다.

 

구체적으로는 시장의 책무로 안산시 경계선 지능인에게 평생교육의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도록 시책을 수립ㆍ추진할 수 있으며, 기본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 조례안에 담겼다.

 

또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경계선 지능인 인식개선 사업 운영 등 지원사업에 대한 사항과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도 조례안에 병기됐다.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박은경 의원은 “경계선 지능인이 전국에 약 14%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정책이 부족하여 각종 복지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안산시에 거주하는 경계선 지능인이 이 조례를 기반으로 한 평생교육 지원을 통해 자립과 사회참여를 실천하고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이 조례안의 최종 의결은 오는 21일로 예정된 제28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이뤄진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