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제2기 광명시 청소년위원회 오리엔테이션 개최

광명시 청소년 누구나 참여하고 모두가 결정할 수 있는 시장 직속 청소년 대표 자치기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광명시는 지난 6일 광명평생학습원에서 제2기 광명시 청소년위원회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시는 청소년이 시의 정책 수립과 사업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 직속으로 청소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2기 위원회는 지난 3월 한 달간 참여자를 모집해 총 113명의 청소년이 지원했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 광명시 청소년위원회의 역할을 소개하고 지난 제1기 청소년위원회의 추진 사업 결과를 공유했으며, 연간 일정과 위원장 입후보 신청 등을 안내하고 소그룹 모임을 진행했다.

 

제2기 광명시 청소년위원회는 향후 1년간 청소년 정책을 연구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지역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변하게 된다.

 

청소년위원들은 분과모임에 참여하며 지역 현안을 알아보고 워크숍, 교육,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제1기 청소년위원회에서 제안한 29개 정책의제의 실현가능성 모니터링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상진 교육청소년과장은 “다양한 청소년들이 시민으로서 시 정책 제안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위원회 운영 전반을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시는 광명시청소년재단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참여하는 교육강사단을 구성해 청소년위원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제2기 광명시 청소년위원회는 6월부터 소그룹별 전문교육 후 현장 조사와 관련자 인터뷰, 벤치마킹을 통해 의제를 발굴하고 올해 말 시에 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