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강릉시, '일회용 플라스틱 컵' 버리면 쓰레기, 모으면 자원

강원 강릉시는 이번 여름 행락철을 앞두고 안목에서 사천까지 이르는 해변 카페를 대상으로 '사용한 플라스틱 컵 되가져오기 사업'을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시민들이 사용한 컵을 해당 해변 카페로 되가져가면 카페에서 씻은 컵을 모아두고 시에서 방문해 수거하게 된다.

 

그 밖의 지역에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플라스틱 컵을 수거한다. 수거한 컵들은 의료회사로 납품해 전량 재활용한다.

 

시에는 '커피 도시'라는 명칭에 걸맞게 1천200여 개의 크고 작은 카페가 있지만, 그동안 사용한 테이크아웃(take-out) 플라스틱 컵 재활용 방안이 마땅치 않아 상당수가 해변에 버려지거나, 일부가 쓰레기로 수거돼왔다.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해당 지역 카페 30여 곳(1층 카페)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한 결과 대형체인점 등의 5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소에서 '플라스틱 컵 되가져오기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의사를 표시해왔다.

 

사업 추진에 앞서 실무진이 유사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자치단체를 방문해 효과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청결한 해변 관리와 함께 플라스틱 컵 재활용을 통한 쓰레기 저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검증돼 사업효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김준회 자원순환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플라스틱 되가져오기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업주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플라스틱 컵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단 사용된 컵은 최대한 재활용될 수 있도록 시민 및 관광객들이 본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끝)

 

출처 : 강릉시청 보도자료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