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함양군, 여름철 고온기 과수 과원 관리 철저

 

경남 함양군은 장마가 끝난 후 고온과 폭염이 이어짐에 따라 햇볕 데임(일소)과 열매 터짐(열과) 등 과실 피해 우려가 있어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대표적인 고온 피해는 성숙기에 비가 자주 와 토양수분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열매 터짐(열과) 현상과 여름철 강한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과실 표면이 타들어 가는 햇볕 데임(일소)이 있다.

 

특히 일소피해는 일 최고기온이 31℃ 이상이며 수분스트레스 상태일 때 주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 피해 부위가 괴사해 병해충의 온상이 되는 등 2차 피해로 병원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실이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인하거나 적절한 수분을 공급해 토양이 너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기온이 30℃ 전후로 올라가면 미세 살수장치, 스프링클러 등 관수 장치를 이용해 간헐적으로 살수하고 초경 재배로 과원 내 온도를 낮추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군 관계자는 "최근 낙과, 우박 등 예측할 수 없는 기후로 인한 피해가 잦아 농업인들의 걱정이 깊은 상태다"며 "올여름 폭염이 예상됨으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인 사전대응과 병해충 방제, 병과 제거 등 과원 청결 유지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끝)

 

출처 : 함양군청 보도자료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