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질병관리청, 5대 예방수칙 실천으로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세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여름 감기의 습격, 5대 예방수칙 실천으로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세요!

 

호흡기 감염병이란?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감염병은 모든 감염질환 발생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호흡기 감염병의 종류를 알려주세요!

 

Ⅴ 인플루엔자 

주요 증상 : 고열(38도 이상), 기침 및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등 전신증상

 

Ⅴ 성홍열 

주요 증상 : 갑작스런 발열, 두통, 구토, 복통, 인후통 등으로 시작되어, 1~2일 후 전신 발진, 딸기 혀

 

Ⅴ 레지오넬라증

- 레지오넬라 폐렴

두통, 근육통, 허약감, 고열, 오한 등

- 폰티악 열

짧은 잠복기의 급성 발열성 질환

 

Ⅴ 급성호흡기감염증 

- 전신증상

발열, 열감, 전신무력감, 쇠약감, 권태감 근육통 등

- 상, 하부 호흡기 증상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객담(가래) 등

 

※ 증상만으로 어떤 종류의 호흡기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호흡기 감염병 5대 예방수칙!

 

①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 주세요!

② 기침예절 실천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주세요!

③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④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

⑤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시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료받기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누리집에서, 매달 새로운 건강 지식을 알려주는 이달의 건강소식은 카카오톡 채널 ‘대한민국 질병관리청’을 추가하고 메시지로 받아보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수원특례시의회 김소진 의원, “복지관 운영위원회 방치 문제 지적.. 청년 장애인 주거정책 마련 촉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동)은 지난 28일 열린 제397회 제2차 정례회 시민복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복지관 운영위원회 운영 실태 문제와 청년 장애인 주거 문제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김 의원은 사회복지관 운영위원회 운영 실적을 점검한 결과, 위원장과 당연직 위원 등의 참석률이 매우 저조한 상황을 지적하며, “해당 문제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복지관 주요 안건을 심의하는 중요한 회의임에도 관계 공무원 등 당연직 위원의 참석률까지 낮아 운영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운영위원들의 참석을 필수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책임성 강화를 위한 개선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과 관련해, “추가 입주 요구가 있음에도 공급이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수요에 부합하는 체험홈 확충과 실질적 지원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청년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