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질병청에서 알려주는 ‘온열질환’, ‘레지오넬라증’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이달의 건강소식] 건강한 여름나기 꿀팁!

더운 여름, 온열질환과 레지오넬라증 주의하세요!

 

온열질환은 무엇인가요?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고온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과 어지럼증,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열사병과 열탈진이 있습니다.

 

온열질환 예방수칙은 무엇인가요?

 

Ⅴ 물 자주 마시기

·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 마시기

Ⅴ 시원하게 지내기

· 외출 시 햇볕을 차단하고, 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 샤워 자주 하기

Ⅴ 더운 시간대에는 야외활동 자제하기

· 더운 시간대 야외작업, 운동 등 자제, 시원한 곳에 머물기

Ⅴ 매일 기온 확인하기

· 기온, 폭염특보 등 기상상황 수시로 확인하기

 

레지오넬라증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물을 사용하는 시설의 관리가 미흡한 경우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25~45°C 사이의 따뜻한 물에서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의 증상을 알려주세요!

 

· 레지오넬라 폐렴 (폐렴형)

노출 후 2~10일 뒤에 기침,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숨가쁨 증상을 동반하고, 증상이 심하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폰티악열 (독감형)

대부분 노출 후, 24~48시간 이내 초기 독감과 비슷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고, 특별한 치료 없이도 1주 이내 자연 회복됩니다.

 

레지오넬라증의 고위험군은 누구인가요?

 

누구나 레지오넬라증에 감염될 수 있으나, 고위험군은 특별히 주의해 주세요!

만성폐질환자, 면역저하환자(장기이식, 면역억제제 복용), 흡연자, 암환자, 당뇨·신부전 등 만성질환자

※ 고위험군의 경우 호흡기 증상 발현 시,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주세요!

 

레지오넬라증 예방수칙은 무엇인가요?

 

'일상생활'

· 1주일 이상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수도꼭지와 샤워기를 분리해 세척

· 가정 내 사용하는 냉·온수는 충분히 흘려 보낸 뒤 사용

· 가습기 사용 시 매일 물을 교체하고, 청소 이후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 사용

 

'시설관리'

· 급수시설은 주기적인 청소 및 소독을 권장

· 수온 및 소독제 잔류 농도를 철저히 관리

 

온열질환과 레지오넬라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누리집에서, 매달 새로운 건강 지식을 알려주는 이달의 건강소식은 카카오톡 채널 ‘대한민국 질병관리청’을 추가하고 메시지로 받아보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고양교육지원청, 2025 지역사회 의료기관(일산병원) 연계 '특수교육지원인력 대상 장애학생 지원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과 연계하여 6월 19일 경기 6개 지역(고양, 파주, 김포, 부천, 의정부, 동두천양주)의 특수교육지도사 200여명을 대상으로‘2025 장애학생 일상생활 지원 역량강화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병원 의료진(치료사 중심)이 ▲ 장애학생의 올바른 자세 유지 및 이동방법 ▲ 장애학생의 효율적인 식사활동 촉진 방법을 직접 강의하는 의료진 연계 연수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특수교육지도사는 “특수학급에서 만나는 여러 장애학생들의 지원 요구 중 급식지도 영역이 많은데, 이번 연수를 통해 생활 지도 접근에서 더 나아가 급식 지도의 치료적인 접근의 실질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또한 파주에서 참여한 특수교육지도사는“바른 자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알게 되어 유익했고 앞으로도 이런 연수가 있으면 계속 참여하겠다”며 높은 만족도를 표현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교육장은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적합한 지원 및 교육을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