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고용노동부, 근로기준법 상 일주일의 기준은?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근로기준법 상 일주일의 기준은 언제일까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입사일 기준?

 

근로기준법 상 1주란?

- 근로기준법 제2조1항제7조를 보면

“1주란, 휴일을 포함한 7일을 말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입사일 기준으로 7일이 맞습니다.

 

만약 근로자 수가 많다면 입사일이 각기 달라 관리가 어렵겠죠?

그럴 땐 노무 관리 편의상 단체협약·취업규칙 등으로 1주의 시작일로 통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요일을 기준, 연속 7일을 1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주휴일 다음날이 아닌 다른 날에 입사를 했는데?

 

만약 사업장에서 일요일을 주휴일로 정하고 있는 경우 주중 입사자의 입사 첫 주는 일주일 동안 개근을 했다고 보기 어렵지만 1주일(7일)에 1회 이상의 주휴일을 부여해야 하므로 노무 관리 편의상 일요일에 주휴수당을 지급합니다.

* 수요일 입사 - 다음주 화요일 퇴사 : 개근 시 주휴수당 1일 분 지급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수원특례시의회 김소진 의원, “복지관 운영위원회 방치 문제 지적.. 청년 장애인 주거정책 마련 촉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동)은 지난 28일 열린 제397회 제2차 정례회 시민복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복지관 운영위원회 운영 실태 문제와 청년 장애인 주거 문제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김 의원은 사회복지관 운영위원회 운영 실적을 점검한 결과, 위원장과 당연직 위원 등의 참석률이 매우 저조한 상황을 지적하며, “해당 문제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복지관 주요 안건을 심의하는 중요한 회의임에도 관계 공무원 등 당연직 위원의 참석률까지 낮아 운영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운영위원들의 참석을 필수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책임성 강화를 위한 개선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과 관련해, “추가 입주 요구가 있음에도 공급이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수요에 부합하는 체험홈 확충과 실질적 지원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청년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