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기지 기반 융합연구 성과 공유의 장 마련

제8회 OASIS 학술발표회, 6월 26~27일 부경대에서 개최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6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부경대학교 부경컨벤션에서 “제8회 OASIS(Ocean and Atmosphere Science Interdisciplinary Studies)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조사원은 2018년부터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및 해양관측 기반의 ‘해양-대기 다학제 간 학술연구모임(OASIS)’을 개최하고 있다. 전국의 해양 및 대기과학 분야 대학원생들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융합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이번 학술발표회에는 조사원의 해양과학기지 연구 지원사업에 참여한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해양의 미래를 이끌어 갈 서울대, 포항공대, 연세대, 부경대 등 전국 10여 개 대학의 대학원생들이 참석하여 최신 연구 성과 20편을 발표할 예정이다.

 

선배 연구자인 OASIS 운영위원들이 멘토로 참여하며, 참가자들은 그룹별 토의와 심층 Q&A 세션을 통해 연구의 애로사항뿐 아니라 진로, 연구윤리, 과학기술 소통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수 있을 예정이다. 발표회에는 초청 연사 연세대학교 안순일 교수와 서울대학교 나한나 교수가 ‘기후위기, 해양과 대기’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해역의 기후변화와 해양관측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해양과학기지, 해양-대기 분야에 대한 우수 융합 연구성과에 대해 국립해양조사원장상과 OASIS 운영위원장상 수여식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젊은 과학자들이 해양과학기지를 기반으로 한 국제적 선도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정규삼 국립해양조사원장은 “OASIS 학술발표회는 우리 젊은 연구자들이 해양과학기지를 중심으로 국내외 융합연구를 주도해 나갈 소중한 토대”라며, “앞으로도 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지속 가능한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조사원은 이어도와 신안 가거초,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를 운영하며, 세계적으로 드문 원거리 해양-대기 동시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 기지에서 생산된 관측자료는 유엔(UN) 산하 국제 해양 관측망인 ‘대양관측망 네트워크(OceanSITES)’와 ‘해양과학자료공개(SEANOE)’에 등록되어 대한민국 해양 관측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활용·체류형 연구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대학·연구기관과 함께 최근 10년 동안 103편의 논문을 등재하는 등 다양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으며, ‘이어도’라는 우리 지명과 해양과학기지의 가치를 과학적으로 국제사회에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상원, ‘전통시장 특화상품 지원 사업’ 설명회 개최…수원 왕갈비·남양주 농특산물 활용해 경쟁력 높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지난 13일 양평 본원 대교육장에서 ‘2025년 경기도 전통시장 특화상품 지원 사업’ 2차 선정지 2개소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전통시장 특화상품 지원 사업’은 상권별 차별화된 특화상품을 육성해 전통시장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설명회에서는 전반적인 사업 실무와 집행 절차 등을 안내했다. 경상원은 지난 5월 1차 모집공고로 ▲중동사랑시장(지역 특산물 활용 신규 밀키트 개발) ▲죽산시장(곱창거리 특화 밀키트 개발) ▲의정부역지하상가(먹거리·마실거리 특화상품 개발) ▲통복시장(지역 특산물 활용 건강 조청 개발) 총 4개소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달 2차 모집공고로 ▲수원 구매탄시장 ▲남양주장현 전통시장 총 2개소를 추가 선정하고 개소당 1억 원(도비 100%)을 투입해 신규 상품개발, 기존 상품 활성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원 구매탄시장은 대표 콘텐츠인 수원 왕갈비 등을 활용한 먹거리 개발 3종을, 남양주장현 전통시장은 농특산물을 활용한 저염·저당 건강 떡 개발 4종을 상권 맞춤형 특화상품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