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14일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 발대식 개최

URL복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ICT 융합기술을 활용해 수원시에 특화된 스마트시티 정책을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가 첫발을 내디뎠다.


수원시는 지난 14일 오후 3시 공항협력국 시민협의회 사무실에서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7월 수원시정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ICT 융합 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ICT 융합기술을 활용해 교통과 환경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실증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구성된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는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구축에 나선다. 운영위원회에는 수원시를 비롯해 ETRI,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연구기관은 물론 학계(아주대학교)와 공공기관(LH), 민간기업 등이 참여한다.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는 앞으로 수원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을 기획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수원시 스마트도시 서비스에 대한 현황 파악을 통한 서비스맵 작성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지자체 현안 관리 ▲주변 인근 도시와 연계된 도시 발전 연구 등이 포함된다.


특히 운영위원회는 스마트도시 컨설팅 용역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민간 전문가와 함께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사업을 계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3년 말까지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양경환 스마트도시과장은 “수원시에 특화된 정책·사업을 발굴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 도시’를 구현함으로써 교통·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이 스마트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자치분권 시대, 지역 영상문화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개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좌장을 맡은 「자치분권 시대, 지역 영상문화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15일 개최됐다. ‘2021 경기도 하반기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지역 영상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제발표를 맡은 허경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이사는 지역미디어센터의 역할과 중요성을 되짚고 관련 정책 현황을 소개했다. 이를 바탕으로 용인 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시 고려해야 할 거버넌스 구축, 의사 결정권 분배체계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용인 미디어센터 설립을 위한 지속적인 논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권칠인 감독은 미디어의 맥락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에 대해 말하며 새로운 미디어센터의 발전된 환경 대응 시스템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전자영 용인시의회 의원은 용인 영상미디어센터 조성 사업을 예로 들며 지역미디어센터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적 권리가 확보되길 강조했고 미디어 생산과 소비에 대한 교육과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