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제1차관, 기초과학 석학들과 세계 선도 연구역량 확보 방안 논의

기초과학연구원(IBS) 연구단(소)장과의 연구 현장 간담회 개최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제1차관은 3월 22일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세계 수준의 연구를 이끌고 있는 연구단(소)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기초과학 연구 역량 강화 및 IBS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연구개발 분야 민생토론회(2.16, 대전)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R&D 혁신·고도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연구기관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는 한편, 세계 최고 수준의 기초과학 역량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과기정통부와 IBS는, 대형연구시설 구축과 연구단 유치 등 연구 기반 확충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IBS가 이제는 축적된 연구 역량과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세계 선도기관과의 연구 협력 및 글로벌 인재 유치·육성을 확대하고 세계 최고 연구성과 창출과 연구역량 축적으로 이어지는 R&D 혁신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등 세계 최고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석학 연구단장 등 간담회 참석자들은 △해외 인재 유치 및 국제 협력·교류 활성화, △젊은 연구리더 육성 등 역량 내재화, △전략분야 연구소 역할·기능 강화, △대형연구시설 활용성 제고, △자율과 책임 기반의 제도 개선 등 IBS의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발전 방향과 의견을 제시・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창윤 차관은 “기초과학은 전 세계가 협력해야 할 인류 공영의 영역이자 미래 국가 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며 “IBS가 보유한 역량을 활용하여 국제 협력·교류를 활성화하고 우수 인재 유치·육성과 도전적·혁신적 연구를 지속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IBS가 세계와 교류·경쟁하는 글로벌 선도 연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 현장과 꾸준히 소통하며 인재 유치·활용 제도 고도화 및 연구 체계 개선 등 연구 혁신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