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질병관리청, 여행자 호흡기 감염병 검사 서비스

2025년 2월 17일부터 시범사업 시행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2025년 2월 17일부터 김포·제주공항에서 공항만 여행자 호흡기 감염병 검사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합니다.

해외감염병 및 신·변종 병원체의 국내 유입을 조기에 탐지하고, 해외입국자는 호흡기 의심증상 발생 시 검역단계에서 신속한 검사로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항만 여행자 호흡기 감염병 검사 서비스 

· 대상자 : 공항만 해외입국자 대상 호흡기 유증상자 중 희망자

· 검사장소

- 김포국제공항 입국장 2층 국립인천공항검역소 김포공항지소

- 제주국제공항 입국장 2층 국립제주검역소 제주공항지소

· 검사항목 :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코로나19,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B

· 검사방법 : PCR 검사(비인두 도말)

· 검사비용 : 무료

 

■ 호흡기 감염병 의심 증상

- 발열, 기침, 콧물, 호흡곤란, 두통, 근육통, 오한, 인후통

 

■ 이용 절차

① 입국 후 호흡기 증상 시, 검역대 방문

② 검역관이 체온 등 증상 확인

③ 검역관에게 주요 증상 등을 답변하고 관련 절차에 대해 청취

④ 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

⑤ 보건교육을 받은 후 귀가

⑥ 검사 후 2~3일 내 문자 혹은 이메일로 결과 통보

 

■ 검사결과 안내

· 양성일 경우, 검역소에서 양성 확인서를 발급받아 의료기관에서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적용 가능

·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양성 시 보건소 통보 및 관리

 

■ 자주 묻는 질문

Q. 검사 결과는 출국 후에도 알 수 있나요?

A. 출국 후 검사 결과 회신을 원하실 경우 이메일로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체 채취일로부터 결과 통보까지 약 2~3일 정도 소요되며, 유전자 검출검사 양성 확인서를 요청하시면 송부해 드립니다.

 

Q. 입국 후에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A. 입국 후에는 검사 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며,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되었는데, 발열 및 기침 등 증상이 계속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검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호흡기 감염병이나 기타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 상담에 따라 추가검사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입국 시 의심증상이 있다면 호흡기 감염병 검사를 받아주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도사 특수교육지원 함양 및 문화체험 연수 실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23일 관내 유, 초, 중학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여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성 제고하기 위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 역량을 높이고 정서 회복과 전문성 성장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특수교육지원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영화를 활용한 정서 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 ▲그림책 기반 공동체 이해 및 특수교육지원 전략 나눔 ▲체험 중심의 공예 ▲소통과 나눔의 시간을 통한 공감대 형성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더불어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전문성 함양과 정서적 회복을 위해 이번 연수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지도사가 학생의 개별 특성과 요구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지원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