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시흥 산현유치원은 16일, 시흥시 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이동버스‘엠버’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3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기부터의 올바른 구강 건강습관 형성을 위한 목적으로 시흥 산현유치원 유아들에게 특별한 체험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했다.
엠버 버스는 유아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엠버’를 모티브로 한 이동형 보건교육 차량으로, 유아의 눈높이에 맞춰 설계된 체험 공간에서 구강보건 교육은 총 5회, 각 반별 20분씩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교육은 치아의 구조와 역할, 충치의 원인과 예방법, 음식과 치아 건강의 관계, 그리고 흡연이 미치는 영향까지 다양한 내용을 유아 수준에 맞춰 구성됐으며, 단순한 이론 전달이 아닌 참여형 놀이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활동 중심 수업이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지루함 없이 흥미롭게 학습에 몰입했으며, 자연스럽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익히는 모습을 보였다.
시흥 산현 유치원 보건교사는 “엠버 버스를 활용한 체험형 교육이 유아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체험이었다”며, 유아기부터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스스로 느끼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정한 보건교육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유아들은 체험을 통해 치아를 소중히 여기고 스스로 치아를 관리하려는 태도를 길러 구강 건강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
이에 시흥 산현유치원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건강한 치아관리 습관 형성 뿐 아니라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유아기부터의 건강한 습관 형성이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는 인식 아래,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다양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