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금융위원회, 금융-통신-수사 정보를 한데 모아 보이스피싱 예방

보이스피싱 AI 플랫폼 출범(2025년내 예정)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카드 배송원, 금감원, 검사를 사칭한 조직적 보이스피싱 범죄에 당해 2억 6000만 원 가량의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러한 조직적 범죄는 개인의 힘만으로 도저히 방지하기가 어려워 정부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 보이스피싱 피해자 OOO씨(67세, 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근본적이고 과감한 보이스피싱 근절방안을 논의했습니다.

-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간담회 개최(2025년 7월 28일).

 

문제점

현재 개별 금융회사들은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으로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계좌를 탐지하여 조치를 하고 있으나,

· 개별 금융사의 제한된 사례를 바탕으로 자체 패턴분석 기술 등에 의존.

· 금융회사간 즉시 정보교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유형의 거래패턴 등의 정보가 한정적.

· 금융회사간 편차가 심해 보이스피싱 사전 탐지·차단 효과가 제한적.

· 금융사 범죄계좌 차단 등이 너무 더딤.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을 출범합니다.

(긴급공유 필요정보)

피해의심자 연락처 등 긴급한 보이스피싱 상황에 즉시 대응하기 위해 즉시 공유가 필요한 정보.

- 범죄자 계좌 전부를 신속하게 지급정지.

- 자금 도피처 신속 차단.

 

(AI 분석정보)

보이스피싱 의심계좌를 사전에 식별하기 위해 정보를 집중하여 전 금융권의 범죄계좌 사전 차단.

- 범죄 의심계좌 사전 지급정지.

- 피해가 의심되는 고객에게 사전 경고·안내.

 

기대됩니다.

· 사전탐지 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제2금융권도 효과적으로 범죄계좌를 지급정지 조치할 수 있습니다.

· 잠재 피해자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상대적으로 방비가 취약한 제2금융권 등으로 범죄가 몰리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 보이스피싱을 차단하는 각종 신규서비스나 수사 전략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금융사-통신사-수사기관 간 업무협조 및 정보교류가 원활해져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해 예방-차단-구제-홍보 각 단계별로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어 낼 정책과제를 끈질기게 고민하고 발표하겠습니다.

범정부, 금융회사, 언론이 함께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시행해야 할 시점입니다.

 

앞으로 금융위원회는

① 금융회사가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피해구제를 할 책임을 명시하고, 지원이 이루어지게 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② 보이스피싱 AI 플랫폼 등을 통해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 하는 체계를 구축합니다.

③ 가상자산을 악용한 보이스피싱 차단, 스미싱 등 변종 수법을 차단하겠습니다.

④ 구제제도 전반을 소비자 관점에서 재점검하여 개선합니다.

⑤ 국민들이 경각심을 갖고 최신 범죄수법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겠습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유망성장기업 체계적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력”…경상원 등 4개 기관, 공동 협력체계 구축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신용보증재단(이하 경기신보)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경기도 유망성장기업 지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4자 업무협약’을 29일 경기신용보증재단 본점 12층 대회의실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 내 유망성장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협력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경제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경상원 김민철 원장을 비롯해 경기신보 시석중 이사장, 일자리재단 윤덕룡 대표이사, 경평원 오후석 원장 등이 참석했다. 경상원은 청년층의 창업 활성화를 위해 ‘청년 창업 원스텝’,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 ‘청년 푸드창업허브’ 등 청년 특화 창업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상원의 청년 특화 사업에 참여한 청년창업기업은 경기신보로부터 보증상품을 연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일자리재단에서 선정하는 ‘일자리 우수기업’, ‘주4.5일제 도입기업’, 경평원의 ‘경기 재도전학교’ 수료생이 창업한 기업들도 유망성장기업으로 분류돼 경기신보의 보증 우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4개 기관은 각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