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과기정통부 국립어린이과학관, 아이와 함께 창경궁으로 떠나는 과학 여행

9월 7일~11월 30일까지, 일요일마다 떠나는 창경궁 과학 나들이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창경궁과 협력하여, 과학과 문화유산을 접목한 가족 참여형 프로그램인 '창경궁 과학 나들이'를 운영한다.

 

'창경궁 과학 나들이'는 어린이 체험교육에 가족이 함께 걷는 창경궁 탐방과 해설을 더 해 어린이들이 과학문화를 더욱 친숙하게 느끼도록 기획한 가족 교육프로그램이다.

 

창경궁은 조선의 궁궐 중에서도, 자연환경이 매우 아름다운 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궁궐 건축물의 과학적 우수성을 알리고, 역사와 자연을 간직한 창경궁의 생태환경과 대온실 내부의 식물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별히 대온실 수업에는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창경궁 소속 어린이 해설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9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일요일에 운영하며, 9월에는 ‘창경궁의 아름다운 건축’, 10월에는 ‘창경궁의 가을 열매’, 그리고 11월에는 ‘창경궁 온실’을 주제로 진행할 계획이다. 단, 추석 연휴인 10월 5일 일요일에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아 수업이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9월에는 과학관 어린이교실에서 궁궐 건축물 교육과 단청 무늬 컵받침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고 창경궁으로 이동해 홍화문과 옥천교를 건너 명정전, 문정전, 경춘전 및 통명전 등을 탐방한다.

 

10월에는 씨앗의 다양한 번식 방법과 가을 식물들의 변화를 알아보고, 도구를 활용해 씨앗을 직접 관찰하며 나만의 씨앗 상자를 만든다. 이어 11월에는 창경궁 온실에서 자라는 여러 식물을 관찰하며 생존 방법과 포자식물의 특징을 학습하고, 고사리를 직접 키워보는 활동에 참여한다.

 

대상은 6세(2019년생)부터 10세까지의 어린이로, 수업은 하루 3회씩, 3개월간 총 36회 운영할 예정이다. 회당 어린이 20명이 참여할 수 있으며, 하루에 어린이 6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참여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온라인 예약을 해야 한다.

 

9월 교육 예약은 8월 22일부터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어린이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천 시에도 수업은 예정대로 진행하나, 악천후의 경우 별도 공지에 따라 실내 프로그램으로 대체될 수 있다.

 

국립어린이과학관 조남준 관장은 “창경궁이라는 유서 깊은 문화재 속에서 과학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전통과 과학을 동시에 체험하는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선보이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기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융합형 과학문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2025 상반기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서로배움 성장나눔회 개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025년 8월 19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2025 상반기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서로배움 성장나눔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장나눔회는 성남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에서의 활동 경험을 토대로 형성된 실천적 전문성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성남 동그라미 화해중재단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소속 자문기구로, 학교 내 갈등 사안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지원한다.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갈등을 관계 회복의 기회로 전환하는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는 갈등 당사자 간 화해를 중재하는 ‘동그라미 대화모임’을 총 56건 운영하여 약 89%의 합의율을 달성했다. 또한 교실로 찾아가는 ‘우리반안심솔루션 동그라미 관계성장 프로그램’을 성남 관내 초·중·고 178학급에서 실시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관계 형성과 갈등 예방에 기여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번 성장나눔회에서는 ▲중재위원 사례 공유(자신의 사례를 통해 배우기) ▲서로에게 배우기(한계 상황 및 지혜 나눔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