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도청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올 한 해 경기여성거버넌스 활동 성과 공유하는 컨퍼런스 열려

여성리더십, 안심하우징, 풀뿌리활동가 사례 발표 및 도지사 표창 수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여성비전센터는 오는 18일 수원시 인계동 여성비전센터에서 ‘2025 경기여성거버넌스 콘퍼런스’를 열고, 올 한 해 경기여성거버넌스 활동 성과를 공유한다.

 

행사는 여성거버넌스 활동 결과 발표, 재능기부 자원봉사단 소개, 도지사 표창 수여 순으로 진행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이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전하고, 문형근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이 현장을 찾아 도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2021년 처음 시작된 ‘경기여성거버넌스’는 시민이 정책 형성 과정에 참여해 정책적 역량을 기르고 공공문제 해결 문화를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2030 여성리더십 ▲안심하우징Ⅱ ▲풀뿌리활동가임파워먼트 ▲경기여성기관협의회 등 4개 분과가 활동했다.

 

여성리더십분과는 다양한 여성 리더 유형 탐색을 통해 청계천 평화시장 ‘여공’ 출신 신순애 노동운동가와의 인터뷰를 진행했고 ‘생활 속 리더십’의 의미를 재해석한 활동 사례를 발표한다.

 

안심하우징분과는 여성이 직접 공구를 사용하고 집수리 기술을 배우며 주거 취약계층의 환경을 개선한 활동을 소개한다. 참가자는 “여성이 접하기 어려운 집수리 기술을 배움으로써 성별 고정관념을 깨고, 스스로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풀뿌리활동가임파워먼트분과는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등 비영리단체 17곳이 참여하는 분과다. 이들은 경기도 인권 관련 조례를 모니터링한 결과, ‘인권정책 통합 관리 및 감수성 내재화’가 필요함을 제안할 예정이다.

 

도지사 표창은 ▲여성거버넌스 ▲여성회관 네트워크 활성화 ▲재능기부 자원봉사 등 3개 분야에서 도민 참여 확대에 기여한 개인 11명과 기관 1곳에 수여된다.

 

오후 2시 시작되는 본행사 외에도 국악·재즈댄스 커뮤니티 동아리 공연, 재능기부 체험부스, 정책사업 홍보부스 등 다양한 사전 행사가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다.

 

참가하는 도민들은 토피어리(물이끼 원예)·가죽공예·바느질 체험과 함께,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 체험, 경기여성역사탐방로 안내 등 정책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이지현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소장은 “경기여성거버넌스 콘퍼런스는 도민이 공공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한 소통과 협력의 장”이라며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더 많은 도민이 거버넌스 과정에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도사 특수교육지원 함양 및 문화체험 연수 실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23일 관내 유, 초, 중학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여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성 제고하기 위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 역량을 높이고 정서 회복과 전문성 성장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특수교육지원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영화를 활용한 정서 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 ▲그림책 기반 공동체 이해 및 특수교육지원 전략 나눔 ▲체험 중심의 공예 ▲소통과 나눔의 시간을 통한 공감대 형성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더불어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전문성 함양과 정서적 회복을 위해 이번 연수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지도사가 학생의 개별 특성과 요구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지원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