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경기도교육청 주관 학생 북CC 공모전 'QR로 잇는 북세상, 니가 왜 거기서 나와?'에서 대부초등학교와 안산국제비즈니스고등학교가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스마트 환경에 기반한 학생 참여형 독서 활동으로, ‘나잘란BOOK(대출 베스트 도서)’과 ‘두드림BOOK(장기 미대출 도서)’두 부문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이 학교도서관 책을 직접 영상(UCC)으로 제작해 소개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표현력을 뽐냈다.
대부초등학교는 나잘란BOOK 부문에서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로 우수상, 안산국제비즈니스고등학교는 나잘란BOOK 부문에서 ‘노조키메’로 우수상, 두드림BOOK 부문에서 ‘잠’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은 도서 선정부터 촬영·편집까지 직접 수행하며 협업력과 미디어리터러시 능력을 키웠다.
특히, 안산은 학교도서관 내 다양한 독서·미디어 융합 프로그램과 안산시 도서관의 ‘책으로 만드는 콘텐츠 청소년 메이킹’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탄탄한 독서‧미디어 교육 환경이 학생들이 이번 공모전에서 창의력을 발휘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된 것으로 평가했다.
김수진 교육장은 “학생들이 학교도서관 책 읽는 즐거움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이를 또래에게 흥미롭게 전달한 점이 인상 깊었다”며 “앞으로도 학생 주도 독서 활동을 확대해 모두가 즐기는 독서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수상작은 안산교육지원청 유튜브와 경기도교육청 통합도서관 ‘북돋움’ 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