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도청

충남사회서비스원 – 2025년 성과보고회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충남사회서비스원은 2일 13시 공주고마아트센터 4세미나실에서 2025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과보고회는 2025년 한 해 동안 진행한 본원의 연구 결과물에 대한 성과를 해당분야 전문가 , 공무원 등을 초청하여 보고하는 자리로 이를 토대로 연구결과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성과보고회는 2025년 진행한 기본연구과제 12개 과제에 대하여 1부 사회보장연구팀, 2부 여성가족연구팀으로 세션을 나누어 담당 연구원이 연구 요약・발표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1부 사회보장연구팀 2025년 기본과제 중에서는 전략과제 1건과 기초과제 1건이 진행됐는데, 당년도 전략과제는 ‘2025년 충청남도 자살실태조사’으로 김선미 연구위원이 지역특성을 고려한 자살 고위험군 발굴 강화,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사업 및 인프라 확충 등의 정책을 제안 했으며, 자문위원으로는 이혜경 건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참석하여 연구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기초과제는 맹준호 연구위원이 수행한‘2025년 충청남도 노인실태조사’로 정신건강 증진 마음돌봄사업 강화, 자원봉사 참여활성화를 위한 홍보강화 등의 정책을 제안 했으며, 자문위원으로는 허선영 충북연구원 연구위원 참석하여 연구과제의 토론을 진행했다.

 

그 외 5개 기본과제인 조윤진 연구위원의 ‘충청남도사회보장통계 지표체계 연구’, 오정아 연구위원의 ‘충청남도 저출산‧인구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은 남부현 선문대학교 교수, 서보람 연구위원의 ‘충청남도 가족돌봄아동‧청년 실태조사 연구’는 장안서 시흥시정연구원 연구부 연구위원, 김평화 부연구위원의 ‘충청남도 아동정책 분석 및 강화 방안’는 노필순 충북대학교 외래교수, 이정랑 부연구위원의 ‘충청남도 아동의 주거 빈곤 실태조사’는 김주희 충남도립대학교 교수가 해당분야 전문가로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했다.

 

2부 여성가족연구팀 2025년 기본과제 중에서는 전략과제 1건과 기초과제 1건이 진행됐는데, 당년도 전략과제는 ‘성평등 관점의 충청남도 기후위기 대응정책 방향과 과제’으로 김영주 수석연구위원이 기후대응 정책분야 성주류화 제도 연계 강화, 성평등/젠더관점의 환경교육 강화 등의 중점과제를 제안 했으며, 자문위원으로는 여형범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석하여 연구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기초과제는 우복남 선임연구위원이 수행한‘충청남도 다문화가족 실태조사’로 다문화가족 성평등 부부관계 강화, 지역 다문화 수용성 확대 및 사회통합 강화 등의 정책을 제안했으며, 자문위원으로는 이지영 충남이주여성상담소장이 참석하여 연구과제의 토론을 진행했다.

 

그 외 3개 기본과제인 안수영 연구위원의 ‘디지털 산업전환에 따른 충남 지역 서비스업 고용실태 및 전망 : 대형마트 캐셔 등 판매직 종사자를 중심으로 ’는 한정애 충청남도노동권익센터 센터장, 안세아 연구위원의 ‘충남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 연구’는 진종순 경기도꿈드림센터 센터장, 이경하 연구위원의 ‘충청남도 성폭력 피해 실태 및 피해자 지원체계 강화 방안’는 김성희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공공안전연구실장이 해당분야 전문가로 참석하여 토론을 진행했다.

 

2025 성과보고회는 맹준호 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으며, 각 과제별 전문가와 도청 자살예방팀, 생활보장팀, 권익보호팀 등 공무원이 참석하여 연구결과를 근거로 제안된 정책이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와 어떠한 연구과제의 의미가 있는지, 2026년 후속연구 제안 등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도사 특수교육지원 함양 및 문화체험 연수 실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23일 관내 유, 초, 중학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여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성 제고하기 위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 역량을 높이고 정서 회복과 전문성 성장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특수교육지원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영화를 활용한 정서 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 ▲그림책 기반 공동체 이해 및 특수교육지원 전략 나눔 ▲체험 중심의 공예 ▲소통과 나눔의 시간을 통한 공감대 형성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더불어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전문성 함양과 정서적 회복을 위해 이번 연수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지도사가 학생의 개별 특성과 요구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지원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