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 서천지역 이주민과 학생이 만나 『맛나라 이웃나라』 책 발간

서천도서관 ‘세대공감 다문화 이웃 이음’ 프로그램 활용

 

(뉴스인020 = 최정직 기자) 서천교육지원청서천도서관에서 서천지역 학생들과 다문화 이주민들의 공감과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이주민들이 자신의 나라에서 즐겨 먹던 음식을 소개하는 책을 발간했다.

 

서천도서관에서 진행한 ‘세대공감 다문화 이웃이음’ 프로그램을 통해 발간된 맛나라 이웃나라는 2019년 화제가 됐던 요리는 감이여의 다문화 버전이기도 하다.

 

세계 음식 문화를 주제로 12개국 22명 이주민들이 한글교실에서 한글을 배워 한국에 오게 된 사연과 고향에서 즐겨 먹던 음식 요리법, 추억 등의 내용이 서천지역 학생들을 만나 탄생됐다.

 

오코노미야키, 브라우니 등 익숙한 음식과 팔라펠, 샹창, 록락 등 낯선 음식 22가지에 대한 내용을 서천여자고등학교 재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18명은 몸짓과 손짓을 섞어 가며 이주민에게 먼저 말을 걸고, 통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주민의 인생을 음식 이야기로 엮었다.

 

충남디자인예술고등학교 재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21명은 친구들이 글로 엮은 음식이야기를 갖가지 자료를 실제로 찾아가며 일 년여간 만화로 그리는 작업을 진행했으며, 학생들마다 센스를 발휘해 짧은 글을 익살스럽게 표현한 솜씨가 제법이라는 평이다.

 

이주민 인터뷰에 참여한 오다연 학생은 “서로 문화가 다르더라도 맛있는 음식으로 함께한 시간이 좋았다.”라는 소감을,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사이다씨는 “학생들과 같이 베트남 음식을 먹어본 기억이 생겨서 너무 재밌었다” 라는 소감을, 만화를 그린 현수빈‧안으리 학생은 “만화를 그리며 이주 배경을 가진 친구를 이해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전해 와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소통과 공감의 의미’를 더욱 두텁게 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 오후석 행정2부지사, 노동절 기념행사 참석…‘노동이 존중받는 안전한 경기도’ 강조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30일 경기노동종합복지회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제134주년 노동절 기념행사'에 참석해 노동이 존중받는 안전한 경기도를 위한 노사협력을 강조했다.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가 주최한 이날 기념행사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해 강석윤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 김연풍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 김춘호 경기경영자총협회 회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민길수 고용노동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등 노사정 대표자와 노동자 및 가족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오후석 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여러 어려움에 직면한 노동자들의 근로조건과 환경 개선을 위해 모두가 협력해야 한다”며 "산업현장에서 노동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임금체불을 없애는 것이 우선 과제다. 안전하고 행복한 노동환경을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4월 용인에서 열린 '노사정 등반대회'에서 노사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는 등 ‘일하는 모든 사람이 행복한 노동 존중의 경기도’ 실현을 위해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노동복지 증진 사업 지원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산업재해 예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