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농산물가공 활성화로 농가 소득증대 앞장

 

정읍시가 지역농산물 가공으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업인의 경제활동 역량을 향상해 새로운 소득원을 확보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농업인의 농가 소득향상과 지역농산물 가공 상품화 활성화를 꾀하기 위한 농산물가공센터가 지난 1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농산물가공센터는 연면적 763㎡ 규모로 습·건식 가공실과 내·외 포장실, 위생전실, 교육장 등이 들어서 있다.

 

특히, 다품목 소규모 가공에 적합한 57종 72대 장비를 갖춰 주스류와 잼류, 건채류, 분말류 등 다양한 가공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농업기술센터가 식품 제조 가공업으로 등록해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과채 주스와 잼류에 대해 식품안전관리기준(HACCP) 인증을 받아 식품 안전성 확보 및 마케팅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농산물가공센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농산물가공 창업 교육을 이수하고 유통 전문 판매업에 등록해야 한다.

 

이후, 농식품제조가공 영농조합법인이 이용 절차에 따른 신청을 한 후 일정 조정, 사용 신청서 작성, 참여 인원 보건증, 원산지증명서, 가공 형태 등을 확인 후 사용할 수 있다.

 

시는 농산물가공센터와 연계해 가공·창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의 역량을 키우고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농산물가공 과정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식품 관련 법규와 가공 창업을 위한 세무 관리 등 기본적인 이론교육을 비롯해 사과와 딸기 등을 이용한 주스, 잼류 가공과 과채 건조, 곡류 분말, 과립 등 상품화를 위한 실습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1대1 맞춤형 컨설팅과 시제품 개발 등 농산물 가공기술 보급 및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산물가공센터를 통해 농산물가공 핵심 전문인력 육성은 물론 다양한 선도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하겠다"며 "농업·농촌의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소득원 창출로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