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인천시,‘사전컨설팅 감사’로 일 잘하는 조직문화 견인

URL복사

2016~2020년 총 312건 컨설팅, 적극행정의 추진 동력

 

(뉴스인020 = 김민석 기자) 인천광역시는 2021년에 더욱 전문화된 「인천형 사전컨설팅 감사」로 그린, 바이오, 휴먼 등 인천형 뉴딜 분야와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을 중점 선제지원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일 잘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전컨설팅 감사는 공무원이 규정이나 지침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곤란한 경우, 시 감사실이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미리 검토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해 이 제도를 통해 코로나19 속에서 어려움에 처한 시민의 고충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줬으며, 2021년에도『사전컨설팅 감사 활성화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이번 『사전컨설팅 감사 활성화 계획』은 ▲ 사전컨설팅 전문 자문위원회 설치(9개직렬 11명)로 기존 전문 인력 부족으로 인한 사전컨설팅 전문성의 미흡부분을 보완했고 ▲ 민원인도 시민불편 및 기업애로 사항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신청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기회를 확대했으며 ▲ 찾아가는 사전컨설팅 제도 운영으로 군․구, 공사․공단 관계자 등이 손쉽게 제도를 접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것이 핵심이다.


시는 2016년부터 인천광역시 사전 컨설팅감사 운영에 관한 규칙을 제정하여 지난해까지 총 312건의 사전컨설팅을 실시해, 담당 공무원의 적극 행정 추진을 적극 지원해 왔다.


사전컨설팅 감사를 신청하면 감사관실에서 신청서 및 신청내용에 대해 검토를 하게 된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 의견까지 수렴해 검토결과를 신청 부서에 회신하고, 각 부서에서는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만, 관련 법령 등에 명확히 규정되어 있는 사항, 감사․조사 등이 진행 중이거나 확정된 사항, 소극행정․책임회피 수단의 신청 등은 컨설팅 대상에서 제외된다.


김인수 시 감사관은 “2021년 감사관실의 최대 역점사업인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를 통해, 공무원이 최선의 방법을 찾아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시민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사업부서 등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인천광역시]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의회 송한준 前 의장, ‘제19회 중부율곡대상’광역정치부문 수상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송한준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1)은 2월 25일 중부일보 주관으로 열린 ‘제19회 중부율곡대상’에서 활발한 의정활동과 탁월한 입법성과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 및 지방의회 발전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광역정치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19회째 맞은 중부율곡대상은 백성을 위한 정치인의 표상인 율곡 이이 선생의 민본사상을 계승하고 민생정치와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경인지역의 지도자를 찾아 1천 6백만 수도권 주민의 이름으로 표창하는 만큼 그 의미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송한준 의원은 제8·9·10대 의원과 제9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 재임하며 투철한 사명감과 대민봉사정신으로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방자치 및 지방의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으며, 소외된 이웃들과 도민들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 이를 적극적으로 의정에 반영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18년 8월 제16대 전반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에 취임한 후 중앙과 지방의회 간 가교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며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의 조속한 통과를 지원하는 등 지방의회 자율성과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


문화예술

더보기
"백종원의 골목식당" '식당 계속 할 거냐'는 백종원, 연어새우덮밥집 사장님의 결정은?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지난 24일 방송된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30번째 골목 '강서구 등촌동 골목' 세 번째 편이 공개됐다. 앞서 일주일간의 대청소에도 가게 곳곳 거미줄이 발견되고, 의지 없어 보이는 소극적인 태도로?지적받은 '연어새우덮밥집'은 '식당을 계속할 거냐'는 백종원의 질문을 받게 됐는데, 사장님의 대답은 지난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육수 재료의 선입견을 깨야 하는 '베트남쌀국숫집'에는 MC 김성주와 정인선이 백종원 부탁을 받고 공수해온 유명 곰탕, 설렁탕과 사장님의 쌀국수를 비교하기 위해 발문했다. 확연히 다른 세 가지 비주얼에 기대를 안고 시식에 나선 MC 정인선은 '백 대표의 의도를 파악했다'며 '서당개협회'다운 면모를 뽐냈다. 이후 사장님은 조언에 따라 새로운 재료들로 연구를 시작했다. 백종원은 NEW 쌀국수 육수 점검을 위해 가게를 찾았고, 육수를 맛보자마자 '식욕이 확 당긴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편, 턱없이 적은 추어 양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던 '추어탕집'은 추어 양을 늘려 일주일간 연습한 추어탕을 선보였다. 말없이 국물을 맛본 백종원은 '맛은 진해졌지만...'이라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