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식품의약품안전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법과 유의사항은?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팍스로비드와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 Q&A를 통해 해결해드립니다!


Q. 팍스로비드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전문가에게 알려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① 귀하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세요.

▶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간질환 또는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 임신했거나 임신 예정인 경우

▶ 수유 중인 경우

▶ 기타 중대한 질환이 있는 경우


② 현재 복용 중인 모든 의약품에 대해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세요.


③ 복합 호르몬 피임제를 복용하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세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다른 효과적인 대체 피임법이나 추가적인 기구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귀하에게 적합한 피임법에 대해 문의가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세요.


Q. 팍스로비드는 어떻게 복용하나요?

A. 팍스로비드는 ‘니르마트렐비르’와 ‘리토나비르’라는 2가지 의약품이 함께 포장되어 있습니다.


① 분홍색 니르마트렐비르 정제 2개와 흰색 리토나비르 정제 1개를 1일 회(아침과 저녁) 5일간 복용합니다.

각 복용 시마다, 정제 3개를 모두 동시에 복용하세요.


②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팍스로비드는 복용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① 정제를 씹거나 부수지 말고, 통째로 삼키세요.

② 식사 여부에 관계없이 팍스로비드를 복용하세요.

③ 상태가 좋다고 느끼더라도, 의료전문가와 상의 없이 팍스로비드의 복용을 중단하지 마세요.

④ 팍스로비드 복용을 잊은 경우, 기존 복용 시간에서 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기억나는 즉시 복용하세요. 8시간 이상 복용을 잊은 경우에는 놓친 용량을 건너뛰고 다음 회차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세요. 한꺼번에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하지 마세요.

⑤ 5일 후에 상태가 악화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의료전문가와 상의하세요.


Q.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임신부 또는 수유 중인 산모를 팍스로비드로 치료한 경험은 없습니다.

임신부와 태아의 경우, 팍스로비드 복용의 유익성이 치료의 위해성보다 클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인 경우에는 귀하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과 특정 상황에 대해서는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성생활을 자제하거나 효과적인 기구 피임법을 사용하도록 권장됩니다.

수유 중이라면, 귀하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과 특정 상황에 대해서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세요.


Q. 팍스로비드 복용 후 남은 약을 판매할 수 있나요?

A. 상태가 좋아지더라도 5일간 복용하여야 합니다.

복용 후 남은 약을 판매(가족 등에게 무상 수여하는 경우 포함)하는 행위는 의약품 불법 판매에 해당하여 처벌받을 수 있으며, 불법판매를 알선하거나 광고하는 행위도 처벌대상입니다.

* (불법판매)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 (불법판매 알선·광고)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Q. 팍스로비드를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A. 팍스로비드 정제를 15℃~30℃의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Q. 코로나19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① 의료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②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십시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중학교 학교장과의 간담회 열고 학교환경 개선과 학생들의 진로탐색 지원 프로그램 발전 방안 논의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1일 용인의 중학교 교장들을 만나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11일 ‘용인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 시장은 용인 기흥ㆍ수지구 20개 중학교 교장들과 만나 각 학교 현장의 건의사항을 듣고, 조치계획과 진행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지난 2023년부터 시작해 올해 3년차를 맞이한 이상일 시장과 지역내 초ㆍ중ㆍ고 학교장의 간담회는 학교현장의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더 나은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잡았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학교장들은 그동안 간담회에서 나온 학교의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해 학부모와 학생들이 체감하는 행정을 펼치고, 제도적 문제와 각 기관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해 온 이상일 시장과 시 공직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상일 시장은 “학생들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용인특례시가 도울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했고, 지난 2023년부터 매년 학교장, 학부모 대표와 간담회를 진행해 현장에서 요청하는 환경개선과 안전대책을 해결했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