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식품의약품안전처, 고혈압 약 복용 전후 ‘이 음식’ 피하세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고혈압약 드시는 분들이 주의해야 하는 음식이 있다?

고혈압약 올바른 복용 방법 알려드려요!


◆ 고혈압이란?

①혈압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함

②고혈압을 조절하지 못하면 심장, 뇌, 신장 등에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유병률]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경우 28%

*60세 이상의 경우 48%


◆ 혈압약은 의사의 처방에 따른 꾸준한 복용이 중요해요!

①고혈압 치료 시작 후 3~4개월 동안의 약의 효과와 부작용 확인을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의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②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③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은 저녁에 복용하면 이뇨 작용으로 수면을 방해하므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임신 중 고혈압이 발생하면 임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임신 중 투여 금지 약물이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에 복용 필요


◆ 고혈압약을 드신다면, 주의해야 하는 식품!

1. 염분이 많은 음식 주의

염분 섭취량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은 주의해서 드세요!


2. 칼슘 채널 차단 작용 약물 복용 시 자몽 섭취 주의

자몽은 칼슘 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키므로 칼슘 채널을 차단하는 ‘암로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 복용 1시간 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나 자몽 주스를 피하세요.


◆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해 혈압약 복용과 함께 운동, 식이조절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① 음식은 싱겁게 먹기

②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③ 알맞은 체중 유지하기

④ 금연, 절주, 스트레스 해소

⑤ 정기적인 혈압 측정하기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용인시의회, 제264회 임시회 열어…의장 윤원균, 부의장 김운봉 선출
 (뉴스인020 = 김민석 기자) 용인시의회는 1일 본회의장에서 제26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제9대 전반기 의장단 선거를 실시했다. 32명 의원 전원이 참석한 의장 선거에서는 윤원균 의원(상현1‧상현3동/더불어민주당)이 선출됐으며, 뒤이어 부의장 선거에서는 김운봉 의원(보라‧동백3‧상하동/국민의힘)이 선출됐다. 전반기 상임위원장에는 의회운영위원장 남홍숙 의원(중앙동,이동·남사읍/더불어민주당), 자치행정위원장 장정순 의원(풍덕천1‧풍덕천2‧죽전2동/더불어민주당), 문화복지위원장 황재욱 의원(보정‧죽전1‧죽전3‧상현2동/더불어민주당), 경제환경위원장 신민석 의원(신봉‧동천‧성복동/국민의힘), 도시건설위원장 이진규 의원(중앙동,이동·남사읍/국민의힘)이 각각 선출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대표에는 김진석 의원(원삼·백암·양지면,동부동/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대표에는 이창식 의원(신봉‧동천‧성복동/국민의힘)이 선출된 바 있다. 윤원균 의원은 당선인사를 통해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의원 한분 한분과 소통하며 최고의 의회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운봉 의원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