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식품의약품안전처, 고혈압 약 복용 전후 ‘이 음식’ 피하세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고혈압약 드시는 분들이 주의해야 하는 음식이 있다?

고혈압약 올바른 복용 방법 알려드려요!


◆ 고혈압이란?

①혈압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함

②고혈압을 조절하지 못하면 심장, 뇌, 신장 등에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유병률]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경우 28%

*60세 이상의 경우 48%


◆ 혈압약은 의사의 처방에 따른 꾸준한 복용이 중요해요!

①고혈압 치료 시작 후 3~4개월 동안의 약의 효과와 부작용 확인을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의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②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③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은 저녁에 복용하면 이뇨 작용으로 수면을 방해하므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임신 중 고혈압이 발생하면 임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임신 중 투여 금지 약물이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에 복용 필요


◆ 고혈압약을 드신다면, 주의해야 하는 식품!

1. 염분이 많은 음식 주의

염분 섭취량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은 주의해서 드세요!


2. 칼슘 채널 차단 작용 약물 복용 시 자몽 섭취 주의

자몽은 칼슘 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키므로 칼슘 채널을 차단하는 ‘암로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 복용 1시간 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나 자몽 주스를 피하세요.


◆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해 혈압약 복용과 함께 운동, 식이조절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① 음식은 싱겁게 먹기

②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③ 알맞은 체중 유지하기

④ 금연, 절주, 스트레스 해소

⑤ 정기적인 혈압 측정하기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의회 김시용 의원, 기후위기 대응...예산 투입만이 아닌 객관적 데이터로 효과 검증해야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시용 위원장(국민의힘, 김포3)은 10일 열린 제388회 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 기후환경에너지국,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보건환경연구원, 수자원본부 업무보고에서 ▲환경정책 효과의 데이터 구축 ▲반복되는 환경오염행위에 대한 근본 대책 마련 ▲물산업지원센터의 역할 정립 ▲기후테크 신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오염원별 기준 강화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김시용 위원장은 먼저 경기도 차원의 환경정책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매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책 효과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데이터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정책의 성과를 과학적·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보다 실효성 있는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포스코이앤씨가 광명시 건설현장에서 오염물질을 방류한 사건을 언급하며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해당 업체는 지난해 11월 미신고 폐수배출시설 운영으로 적발된 전력이 있음에도 또다시 오염물질 방류 사례가 발생했다”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