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금융위원회, 5월 3주, 알아두면 도움되는 금융소식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 금융-산업 간 협업을 통해 혁신성·성장성 있는 중소·중견기업 509개 선정

· 제1차 「혁신 프리미어 1000」 기업 선정 결과.

 

산업통상자원부 128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10개, 중소벤처기업부 100개, 환경부 32개, 농림축산식품부 25개, 해양수산부 25개, 국토교통부 24개, 문화체육관광부 23개, 보건복지부 7개, 특허청 25개, 방사청 19개, 관세청 13개, 금융위원회 11개.

 

'혁신 프리미어'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2026년 말까지 정책금융기관의 맞춤형 금융·비금융 지원을 집중 지원하고, 각 부처별 지원 사업 특전도 부여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의 지자체 맞춤형 금융 지원 사업이 시작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지자체 서민금융 지원 위탁사업 업무 승인.

 

서민금융진흥원과 지자체 협업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의 금융 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별 특화 금융·비금융 지원 사업 추진을 기대합니다.

 

- 지자체 협업 사업 '경남 동행론' 6월 중 출시.

 

■ 9월부터 예금보호 한도가 1억 원으로 상향됩니다

· 은행·저축은행, 상호금융권 예금보호 한도.

· 퇴직연금(DC형·IRP), 연금저축, 사고보험금 보호 한도. 현행 5천만 원에서 → 1억 원으로 상향.

 

「예금보호 한도 상향을 위한 6개 법령의 일부개정에 관한 대통령령안」 입법예고 실시(2025.5.16.~6.25.).

 

■ 더 많은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안심 차단 서비스 편의성 대폭 개선.

- 여신거래 안심 차단, 비대면 계좌 개설 안심 차단.

 

· 여신거래안심차단 신청시 신용카드 신규 발급은 선택사항으로 변경.

· 안심차단서비스 신청주체를 본인 외 가족으로 확대.

· 상호금융권의 모바일 신청채널 확대 예정.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도사 특수교육지원 함양 및 문화체험 연수 실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23일 관내 유, 초, 중학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여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성 제고하기 위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 역량을 높이고 정서 회복과 전문성 성장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특수교육지원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영화를 활용한 정서 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 ▲그림책 기반 공동체 이해 및 특수교육지원 전략 나눔 ▲체험 중심의 공예 ▲소통과 나눔의 시간을 통한 공감대 형성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더불어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전문성 함양과 정서적 회복을 위해 이번 연수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지도사가 학생의 개별 특성과 요구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지원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