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산불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들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2023년 2월 1일부터 시작된 봄철 산불조심 기간!

산불은 조그만 불씨였다가도 바람, 습도 등 여러 요소들로 인해 큰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불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들을 알아보고 더욱더 조심 또 조심해요!


① 입산자 실화

산을 찾는 사람들의 소각 또는 취사행위로 최근 10년 평균 31.8%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취사는 허용된 곳에서만 실시, 산불조심 기간 중에 입산통제구역을 확인해 주세요.


② 논·밭두렁 소각

농번기에 접어들면서 논·밭두렁 불법소각으로 인해 최근 10년 평균 12.5%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산림으로부터 100미터 이내에서 소각행위는 전면금지, 이를 어길 경우 최고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③ 쓰레기 소각

농업 부산물이나 쓰레기 소각으로 인해 최근 10년 평균 12.7%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불을 피우다 산불이 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처벌을 받습니다.


④ 담뱃불 실화

입산 시 무심코 버린 담배로 인해 최근 10년 평균 5.6%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산림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린 자와 산림 안에서 화기 및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들어간 자는 1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습니다.


“올해 3월 들어, 하루 100여 건 이상의 산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그마한 부주의로 인해 산불이 나지 않는 각별히 주의하여 주세요!”


· 논·밭두렁 태우기와 같은 소각행위는 근절

· 산불 발생위험이 높은 시기엔 입산금지구역 출입자제

· 산불 발견 시에는 신속하게 신고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