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의회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피해 대책 특위, 활동결과 보고회 개최

지난 25일 의회 대회의실서 市 관계자 등 참석한 가운데 9개월간의 활동 사항 공유 및 4개 주문사항 제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 피해 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태순)가 지난 25일 그동안의 활동 사항을 정리하는 활동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보고회에는 특위 소속 박태순 위원장과 설호영 부위원장, 이대구 이지화 한명훈 최찬규 박은정 위원을 비롯해 송바우나 의장 김진숙 기획행정위원장 현옥순 문화복지위원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최종인 시화호지킴이, 안산시 환경정책과 등 6개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상록구 본오뜰 등지에서 대규모 침수 피해가 발생한 직후인 지난해 9월 구성된 특위는 그간 총 6회에 이르는 현장활동과 3회의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 작업을 착실히 수행해 왔으며, 이번 보고회에서 그 결과물을 공개했다.


보고회는 박은정 위원이 사회를 맡은 가운데 설호영 부위원장의 경과 보고와 박태순 위원장의 활동결과 보고, 활동 소감 및 의견수렴의 순서로 진행됐다.


보고회에서 특위는 지난 9개월간 활동한 결론으로 ▲반월천 제수문 및 갈대습지 미개방구역 관리권 확보와 ▲세계정원 경기가든의 토사유출로부터 갈대습지의 수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지속적인 점검 ▲안산시 재난대응시스템 개선 방안 마련 ▲본오뜰 농배수로관 교체 및 법면 불법행위에 대한 대책 마련 등 4개의 주문사항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피해 발생 당일인 2022년 8월 9일 반월천 제수문 5개 중 1개는 미개방, 나머지 4개는 1/2만 개방된 상태였고 수문에 부유물이 쌓여 배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 본오뜰 침수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므로 제수문 관리를 타 시가 아닌 안산시가 해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갈대습지 미개방구역도 안산갈대습지와 연접한 지형으로 입지적인 측면에서 안산시가 안전 관리 등에 더 용이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특위는 갈대 습지 내 토사 유입 방지를 위해 세계정원 경기가든의 유출수를 북측 구거로 흘려보내도록 경기가든 배수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이러한 의견이 실제 침사지 설치가 변경되도록 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덧붙여 안산시 재난종합상황실 및 시화호조력발전소·하천·갈대습지 관리부서 간의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과 피해신고 접수 매뉴얼 개선,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 역할 재정비 등을 주문했다.


특위는 본오뜰 중앙배수로의 경우도 배수로관 규격이 충분하지 않으니 관리 주체인 농어촌공사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추가로 호우 피해 예방 차원에서 본오뜰 법면의 불법 경작과 그로 인한 영농폐기물의 무단 투기에 대한 단속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내놨다.


박태순 위원장은 “지난해 9월부터 특위 활동을 위해 함께 땀 흘린 동료 위원들과 적극 협조해준 관계자들에게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며 “특위가 결론으로 제시한 주문사항은 특위의 고민과 지역 각계의 지혜를 담은 것인만큼 시와 유관부서는 이를 적극 검토해 지난해와 같은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오는 6월 29일 열리는 제283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특위 활동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