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보건복지부, 가을 산행 시 꼭 주의해야 하는 쯔쯔가무시병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가을 산행 시 꼭 주의해야 하는 쯔쯔가무시병. 그렇다면 쯔쯔가무시란 무엇일까요?

 

■ 쯔쯔가무시, 무슨 뜻인가요?

 

털 진드기를 일컫는 일본어로 초원열, 진드기푸스, 덤불티푸스 등으로도 불림

 

■ 쯔쯔가무시병 감염 원인과 과정

 

① 털진드기가 냄새를 인지하여 사람에게 달라붙음

② 노출 부위(목, 다리, 팔)와 습한 부위(목덜미,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를 가리지 않고 흡혈

③ 흡혈 과정에서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균이 체내로 유입

④ 쯔쯔가무시병 발병

※ 쯔쯔가무시병의 잠복기는 1~3주이므로 꼭 그 안에 병원을 방문하세요!

 

■ 쯔쯔가무시병 증상과 불린 자국

 

<물린 자국>

털진드기에 물리면 직경 5~20mm 정도의 가피(딱지) 발생

<증상>

· 고열 (39도-49도)

· 결막충혈

· 오한·근육통

· 기침·구토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일 시 머릿속이나 귓바퀴 뒤, 배꼽 등 잘 보이지 않는 곳까지 물린 자국 유무를 꼼꼼히 검사하세요!

 

■ 쯔쯔가무시병 치료와 합병증

 

대표적인 쯔쯔가무시 치료 약제 독시사이클린(doxycline)로 치료

그러나, 해당 약제 복용 후 48시간 내에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다른 병을 의심해 봐야 함.

※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신부전, 의식 저하, 패혈성 쇼크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쯔쯔가무시병 예방법

 

▲ 야외 활동 중에는 이렇게!

- 풀밭에서는 반드시 돗자리 사용하고 사용한 뒤에는 세탁하기

- 풀밭에서 용변을 보지 않기

- 벌초 등 야외작업을 할 때는 작업복 입기!

-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 반려동물 산책 시 풀밭은 피하기!

 

▲ 야외 활동 후에는 이렇게!

- 야외 활동을 마친 뒤에는 착용했던 모든 물품(모자, 수건, 장갑 등) 세탁하기!

- 전신 샤워하기!

- 진드기 물린 자국(검은 딱지)이나 진드기가 부착 유무 꼼꼼히 확인하기!

- 머리카락 속, 사타구니, 뒷무릎, 팔꿈치 안쪽 등 눈에 띄지 않는 부위 꼼꼼히 살피기!

 

쯔쯔가무시 예방법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나들이 하세요!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광주 초월고등학교 3학년 안성준, 제26회 증평인삼배 전국장사씨름대회 3위 쾌거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초월고등학교는 충북 증평군에서 열린 제26회 증평인삼배 전국장사씨름대회에서 본교 3학년 안성준 선수가 고등부 개인전에서 탁월한 경기력을 선보이며 3위에 입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안성준 선수는 총 32강 토너먼트로 진행된 대회에서 대전 계룡디지텍고를 상대로 안정적인 기술과 노련한 경기운영으로 첫 승을 거뒀다. 이어 16강에서는 경기 용인고, 8강에서는 제주 남녕고를 각각 제압하며 연승 행진을 이어갔다. 특히 8강전은 긴장감 넘치는 접전으로, 안 선수는 마지막 순간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으며 역전승을 거둬 관중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준결승에서는 춘천기계공고와 맞붙었으며, 치열한 경합 끝에 아쉽게 패했지만 안성준 선수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투지로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안성준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많은 경험을 쌓았고, 남은 고등학교 생활 동안 더 강한 선수가 되겠다”며 겸손하면서도 의지를 다지는 소감을 전했다. 초월고 씨름부는 현재 지도교사 조현대 교사와 감독 강건희의 지도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역대회뿐 아니라 전국대회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