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고양시 창릉동 주민자치회, 2020년 주민총회 온라인 개최

총 365건 주민제안 중 13건 마을의제 선정, 최우선 과제 5건 투표결과 발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고양시 덕양구 창릉동(동장 양현종) 주민자치회(회장 임현철)는 지난 16일 5층 대강당에서 주민불편사항 해결로 더욱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위한 '2020년 주민총회'를 유튜브 생중계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번 주민총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조치에 따라, 주민자치회 및 유튜브 관계자 최소 인원만이 참석한 가운데 ▲이재준 고양시장 등 내빈 영상 인사 ▲2020년 활동 보고 ▲의제 상세 설명 ▲투표결과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주민자치위원들은 365건의 주민제안서를 받아 지역별 분리 및 중복 안건 정리 후 13건의 마을 의제를 선정하고, 5건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길거리투표와 온라인투표를 거쳐 최종 투표결과를 주민총회에서 발표했다.


투표 결과, 총 투표수 2,477표로 ▲1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e편한세상 201동 앞) ▲2위 용사촌 건널목 설치(동산동 주민부락) ▲3위 쓰레기 분리수거기 설치(스타빌리지 골목) ▲4위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농협 용두동 지점) ▲5위 순창천 주변 환경 개선(용두동) 순으로 결정됐다.


임현철 주민자치회장은 “약 21,000여 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창릉동은 도농복합도시라는 특성 상 주민들 간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는 곳이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소통·변화·배려의 미션과 온고지신으로 함께하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라는 비전을 실현하는데 주민자치회가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동 관계 공무원은 “코로나19 속에서도 주민 의견을 담은 실질적 주민참여행정은 멈출 수 없다. 새로운 참여방식인 온라인 주민총회를 주민 스스로 선택하고 해낸 것은 현재 주민자치가 얼마나 많은 발전을 이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가 주민과 행정의 가교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