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전국 최초로 공공건축물 제로에너지 1등급 인증 획득

URL복사

공공건축물로는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오는 4월 개관 예정인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이 공공건축물로는 전국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 1등급을 획득했다.

 

제로에너지 1등급이란 높은 에너지효율로 에너지 생산과 소비량이 동일해 에너지 자립률이 100%이상인 건축물을 의미한다.

 

왕배푸른숲도서관은 태양광설비용량 163kw, 자동제어 건물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원격검침설비 등을 갖추고 기밀테이프 등 시공을 통해 에너지 자립률을 117%까지 높였다.

 

또한 실내는 도심 속 숲을 모티브로 자작나무와 실내 조경 등으로 꾸며졌으며, 가변성 있는 서가와 폴딩 도어 등으로 각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왕배푸른숲도서관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탈탄소를 실현하는 ‘화성형 그린뉴딜’의 첫 번째 건축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공공건축물의 고효율, 친환경 건축을 도입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왕배푸른숲도서관은 화성시 산척동 753번지 왕배산 제1호 근린공원 일원에 85억 5천여만 원이 투입돼 연면적 2,192.51㎡, 지상 2층 규모로 자료실과 커뮤니티실, 세미나실, 프로그램실 등을 갖추고 오는 4월 개관할 예정이다.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과장 정책협의회 열어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13일 화상으로‘교육지원청 경영지원 국과장 정책협의회’를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기획조정실장, 정책기획관, 감사관, 행정국장, 교육협력국장, 총무과장, 25개 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과장이 참여했다. 협의회에서는 주요 교육정책과 교육지원청 주요 현안을 공유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날 협의회에서 ▲교육지원청 직제개편, ▲인구, 사회 환경을 고려한 경기도 교육지도 재편,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시범 운영, ▲2025년 경기도 전체 고교평준화 시행, ▲교육재정 현안, ▲지방공무원 신규임용 개선 방안 등 도교육청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교육지원청 국ㆍ과장들은 ▲학교설립 수용 발생 시 전담팀 구성을 통한 체계적인 학교설립 추진, ▲2개 시군 교육청 분리,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을 위한 교육지원청별 전담팀 구성, ▲통합학교 설립ㆍ운영 때 충분한 예산 확보 필요, ▲학교현장에 필요한 실무적인 연수 프로그램 강화 등의 지역 현안을 주고받으며 자유롭게 토론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번 협의회가 교육정책을 공유하고, 현장 이야


문화예술

더보기
  “오늘의 운세” 1월13수요일(음력12월01일)
“오늘의 운세” 1월13수요일(음력12월01일) ▶쥐띠- 정도를 이탈하지 말고 투기를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 관청 상대로 하는 일은 잘 되니 걱정하지 마라. 쌍방의 이익을 모두 고려해라. 약간의 주위에서 시끄러운 소란이 날 수도 있다. ▶소띠- 처음 계획했던 목적지가 좋다. 의견이 분분하더라도 처음 정한 곳으로 결정한다면 별다른 사고 없이 잘 진행될 것이지만 부모와 자식 간에 의견충돌이 생기는 운이다. 대화로 푸는 것 좋겠다. ▶호띠-좋은 일에 결재하게 된다. 귀인이 나타나 나를 돕고 어려운 일을 해결해 줄 운 애정 문제는 어머니로 인하여 아내와 사소한 마찰이 생길 수 있다. 중간역할을 잘해야 본인에게도 유리하다. ▶토띠-모든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충동이 생기나 주변 사람들과 사소한 일로 말썽이 생겨 사이가 멀어질 수 있으니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믿음이 허무할 정도로 실망할 수 있으니 자중하면 좋겠다. ▶용띠-오늘은 내 뜻대로 되지 않으며 소화기계통에 이상이 생겨 신경질이 날은 나의 의지가 높은 사람이나 부모님으로 인하여 제지를 받으니 답답하고 식욕이 없어질 수 있다. 찬 음식 오늘만은 먹지 마라. . ▶뱀띠-오늘은 자기가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