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쿠브(COOV) 앱,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상 수상!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질병관리청은 10.27일 개최된 「2021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COOV)’가 대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한 후, 국민들이 휴대하기 간편하면서, 위·변조가 불가능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였으며, 특히, 전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및 분산신원인증(DID) 기술을 모두 적용한 점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에 비해 국민들의 △스마트폰 보급률, △정보통신기술의 인식 수준이 높은 편인 동시에,대다수의 국민들이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코로나19 대응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등 적극적인 국민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4월에 출시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앱(COOV) 내려 받기(다운로드) 실적이 전 국민의 1/4를 넘은 점(약 1,378만 건, 10.27 기준)은 방역과 예방접종에 대해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을 나타내는 사례다.


이날, 사례 발표에 참여한 정우진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시스템관리팀장은,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정부혁신 성공 요인으로, “블록체인 및 분산신원인증을 접목한 기술 혁신과 더불어, 많은 국민들의 적극적으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주신 덕분”이라고 언급하면서, “앞으로도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대표명칭의 의미*를 잊지 않고 질병관리청 직원 모두, 맡은 소임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뉴스출처 : 질병관리청]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 팹리스 기업 지원 첨단 기반시설 구축.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 판교에 개소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반도체 팹리스(반도체 설계) 산업 지원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가 30일 제2판교테크노밸리에 문을 열었다. 제2판교 성남글로벌융합센터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이제영 경기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위원장, 전석훈 부위원장, 김현대 경기도 미래성장산업국장, 신상진 성남시장, 신희동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팹리스 기업 대표 등 1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하고, 서비스 공간을 함께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는 지난 6월 경기도가 성남시와 함께 참여한 산업부의 ‘시스템반도체 검증지원센터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된 것으로, 약 234억 원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개발을 위한 지원시설이다. 최근 인공지능(AI), 미래차 등 시스템반도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첨단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선제적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유치하게 됐다.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 설치로 중소·중견기업이 구비하기 어려운 첨단 인프라 기술장비와 전문인력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도내 팹리스 기업의 개발기간과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게 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