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 ‘2022 대한민국 국토대전’ 국토부장관상

폐쇄된 연초제조창,‘문화제조창’으로 탈바꿈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이 ‘2022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국토부장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열렸다.


국토교통부·국토연구원·건축공간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국토대전’은 국토·도시·경관을 아름답게 가꾸거나 창의적으로 공간을 조성한 사례를 평가해 시상하는 경관 분야 대표 행사다.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현장심사 점수와 온라인 국민투표 결과를 합산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111CM은 연조제초창 건물을 개보수해 조성했다. 1971년 문을 연 연초제조창은 32년간 가동되며 수원시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했다. 하지만 2003년 전매청이 민영화되면서 문을 닫았고, 20년 가까이 방치돼 있었다.


수원시는 ‘흉물’로 전락한 연초제조창을 활용할 방법을 고민했고, 2017년 대유평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하면서 개발 혜택이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방안을 모색했다.


시민들이 언제든지 방문해 휴식하면서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고, 기존 건물 일부를 철거하지 않고 개보수해 역사성을 살리기로 했다.


2020년 10월 공사를 시작해 1년여 만에 완공하고, 지난해 11월 1일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일일일커뮤니티) 문을 열었다. 2003년 3월 폐쇄된 연초제조창이 18년 만에 ‘문화제조창’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111CM’이라는 이름은 주소(정자동 111번지)와 ‘ComMunity’를 조합해 만들었다.


111CM은 지상 2층, 건축면적 5470.83㎡ 규모로 휴게 공간(카페)과 아카이브 공간, 복합문화 공간이 있다. 복합문화공간에는 전시 공간, 라운지, 스튜디오, 창의예술실험실, 다목적실, 창작활동교육실 등이 있다. 아카이브에서는 1970년대 수원의 모습, 연초제조창의 역사, 건물 재생 과정 등이 담긴 사진·영상 등을 볼 수 있다.


111CM은 시민들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개관 기념 전시 ‘IN&OUT : 경계 없는 유토피아’를 시작으로 기획전시 ‘특색 : 타인의 영역’ 등을 개최해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현재 인문학 기획전시 ‘글판으로 보는 수원인문학’과 사진전 ‘THE 담배공장+’을 열고 있다. 9월 25일까지 열리는 ‘글판으로 보는 수원인문학’에서는 수원희망글판, 버스정류장 인문학 글판 등을 볼 수 있고, ‘THE 담배공장+’에서는 연초제조창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40여 년의 모습을 담은 사진 30여 점이 전시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0년 가까이 방치됐던 연초제조창이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문화제조창’으로 탈바꿈했다”며 “수원시는 111CM을 마중물 삼아 시민 일상이 문화가 되는 도시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도, 경기마을정책선언 실현 방안 마련 토론회 열어. 마을공동체 정책 논의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는 1일 수원유스호스텔 스타트홀(대강당)에서 ‘경기마을정책선언 실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기마을정책선언’은 마을과 주민자치 정책을 동시에 활성화하기 위한 일종의 도민 선언으로 마을과 주민자치 정책을 통합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총 10개 항과 이들 10대 선언을 실현 시킬 28개 이행과제로 구성돼 있다. 도는 지난 7월 11~14일 ‘경기마을주간 행사’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마을정책선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마을정책선언 및 이행과제’ 도출을 기념하고 향후 추진에 따른 각계의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토론회에서는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강재석 경기도 마을지원센터협의회장, 김학영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정책협력국장, 김달수 경기도 정무수석, 손정혁 시민주권센터 대표, 여미경 경기도마을공동체위원회 위원장, 최준규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 마을정책선언 실현을 위한 추진 전략과 역할 분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를 주관한 신남균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은 “경기마을정책실현을 위해 제안된 정책과제와 관련한 마을공동체의 활동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