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소방청,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의 모든 것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골든타임이란?

응급 상황에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결정적 시간입니다.

 

이 시간 안에 신속하고 정확한 처치가 이루어지면 환자의 생존율이 크게 높아집니다.

 

응급 상황별 골든타임

· 심정지: 약 4분

· 중증 외상: 약 1시간

· 뇌졸중·심근경색: 약 3시간

· 화재 사고: 약 7분

 

이 짧은 골든타임 안에 적절한 처치와 이송이 이뤄져야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입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란?

소방차·구급차가 출동하면, 실시간 위치를 파악해 교차로 진입 전 신호를 자동 제어!

 

녹색 신호로 전환해 긴급차량이 정지 없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입니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왜 필요할까요?

기존에는 교차로에서 차량 정체로 지체되거나 수동 제어에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시스템은 출동 지연 최소화, 골든타임 확보, 시민 안전 강화를 위해 현재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 중입니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어떻게 작동할까요?

① 긴급차량 전용 앱 작동.

→ 위치·방향 정보 교통센터에 실시간 전송.

 

② 교차로 신호 자동 변경.

→ 긴급차량 접근 시 녹색 신호로 전환.

 

③ 신속하고 안전한 교차로 통과.

→ 차량 정지 없이 신속하게 통과, 골든타임 확보!

 

④ 신호복구.

→ 통과 후 신호 원상 복귀, 교통 흐름 정상 유지.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왜 중요한가요?

· 출동시간 단축.

· 응급환자 생존율 향상.

· 2차 사고 예방.

 

긴급차량 우선 시스템은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필수 응급 인프라로 앞으로 더 많은 현장에 지속적 도입과 전국 확대가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의 배려와 실천이 누군가의 생명을 지키는 길이 됩니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한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이 전국적으로 확대·적용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구급 차량의 원활한 진입을 가로막는 불법 주정차 해소, 다중이용시설 진입로 개선 등 현장 출동의 장애를 줄이는 일에도 우리 모두의 힘이 필요합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도사 특수교육지원 함양 및 문화체험 연수 실시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월 23일 관내 유, 초, 중학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여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문성 제고하기 위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과 밀접하게 소통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 역량을 높이고 정서 회복과 전문성 성장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특수교육지원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영화를 활용한 정서 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 ▲그림책 기반 공동체 이해 및 특수교육지원 전략 나눔 ▲체험 중심의 공예 ▲소통과 나눔의 시간을 통한 공감대 형성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더불어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전문성 함양과 정서적 회복을 위해 이번 연수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지도사가 학생의 개별 특성과 요구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지원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