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도시철도 맞먹는 슈퍼비알티(S-BRT) 세종시 달린다

슈퍼비알티(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 세종시 시범 적용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특별자치시, 그리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슈퍼비알티(Super BRT(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실증사업을 위한 4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대광위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 중인 ’슈퍼비알티(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사업(이하 슈퍼비알티(S-BRT) 연구사업)‘은 지난해 4월부터 진행 중인 과제의 연구성과가 반영된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최초로 슈퍼비알티(S-BRT)를 실증하는 사업이다.


슈퍼비알티(S-BRT) 연구사업은 총 사업비 127억 규모의 국가 연구개발(R&D)사업으로서 실증연구기간은 2022년 12월 말까지이며, 실증대상지는 지난해 9월 지자체 공모를 통해 실증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세종시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주관연구기관인 철도연을 포함한 연구단은 세종시 한누리대로 중 한솔동~소담동 구역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 중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전용차로 불연속성, 신호 교차로 대기 등 일부 보완점을 개선해 시민체감형 첨단 대중교통서비스를 실증할 예정이다.


 특히 신호교차로 무정차통과 등 슈퍼비알티(S-BRT) 우선신호 기술과 실시간 관제 시스템을 활용해 평균 운행속도를 35km/h로 향상시키고, 운행스케줄 기준 차량 출도착 일정을 2분 이내로 하여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실증할 예정이다.


 또한 폐쇄형 정류장을 시범 설치하여 기상상황,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고, 양문형 굴절버스 개발로 승하차 동시처리 능력향상을 통해 승하차시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며, 슈퍼비알티(S-BRT) 이용을 위한 보행자 안전확보 기술을 횡단보도와 정류장을 중심으로 실증대상지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연구단은 슈퍼비알티(S-BRT) 기반시설 용량 및 서비스 수준 분석 방법을 정립하고, 안전시설 및 차로 설계를 위한 슈퍼비알티(S-BRT) 안전시설 지침(안)과 슈퍼비알티(S-BRT) 차로설계지침(안)을 제작하여 실증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시와 철도연은 같은 날인 23일(금), 위 슈퍼비알티(S-BRT) 실증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실증 실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본 실무협약서는 구체적인 실증범위와 서비스 내역을 도출하고 이를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한 것으로서 우선협상기간 동안 논의해 온 실증환경 조성 및 시행방법 등을 상호 합의하였다.


행복청 관계자는 “국내 최고 수준의 행복도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이번 슈퍼비알티(S-BRT) 사업을 통해 보다 발전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국내·외적인 모범사례가 되도록 간선급행버스체계(BRT)관련 우수기술 개발을 위해 대광위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육·해·공 무인이동체 협업 네트워크 운영위원회` 열려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육·해·공 무인이동체 융복합 기술을 이끌어갈 '협업 네트워크 운영위원회'를 19일 개최했다. 이날 운영위원회는 시흥 배곧지구에 육·해·공 혁신 클러스터 기반 조성과 무인이동체 산업생태계 활성화에 필요한 구체적인 추진방향과 ‘무인이동체 기술 고도화와 산업생태계 활성화’라는 구체적인 최종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사업추진 전략 및 수행 방법,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경기경제청은 이번 운영위원회 개최를 시작으로 법제도, 정책 수용 등 현안을 발굴하고 이에 따라 정책, 기술, 서비스 등 분과별 위원회를 구성해 경기도 내 무인이동체 산업 발전, 기술 고도화,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의견 공유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오는 6월에는 포럼을 통해 육·해·공 무인이동체 현안과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최원용 청장은 “국내 최초의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해당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견인해 나갈 수 있도록 시흥시,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