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육지원청, 아주대학교와 함께 공유학교 지역기관공헌프로그램 운영

7월 6일~7일까지 2일간 아주대학교와 함께하는 Physical Computing의 시작, Do Your Micro:bit’, 초등학생 대상 코딩 교육 프로그램 성료

 

(뉴스인020 = 박용우 기자)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7월 6일~7일까지 2일간 수원 공유학교 지역공헌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초등학생(5~6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및 코딩 교육프로그램‘아주대학교와 함께하는 Physical Computing의 시작, Do Your Micro:bit’을 아주대학교 캠퍼스플라자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진행했다.

 

수원 관내 초등학생 20명이 참가한 이번 교육은 경기공유학교 지역기관 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아주대학교의 지원을 통해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고 교육 참가자에게는 교육 후 집에서도 해볼 수 있도록 실습키트가 제공되었다.

 

강의는 소프웨어학과, 기계공학과 등 아주대학교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대학생 전공기부를 통해 어렵고 막연했던 코딩 교육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교육 구성은 영국방송공사(BBC) 마이크로비트(Micro:bit)를 활용하여 ▲마이크로비트와 친해지기 · 기본 문법 익히기 ▲터치 악기 만들기 ▲스마트 밴드 만들기 ▲농구 골대 만들기 ▲광선검 만들기 ▲자유 프로젝트(미니 해커톤)로 키트를 활용한 실습 위주로 이루어졌다.

 

특히 마지막 시간인 자유 프로젝트에서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사회문제를 주제로 한 미니 해커톤이 진행되어 지역 내 차세대의 사회문제 관심을 고취하고, 창의성과 코딩을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주대학교와 함께하는 Physical Computing의 시작, Do Your Micro:bit’프로그램은 수원시 내 대학과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간 상생·공유 협력을 통해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지역기관공헌프로그램의 첫 사례로, 아주대학교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지역 차세대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김선경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은“수원에서는 공유학교를 통해 아이들의 배움이 일어나는 모든 공간이 학교로 일상에서 배움을 즐기는 문화를 통해 삶 속에서 지식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성의 공유로 지역사회모두가 수원교육에 참여하여 지역교육협력 성장의 동력을 제공하고 수원지역의 자율성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상생을 도모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화성시의회, ‘2024 정조 효 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함께해... 효의 본고장 화성시 널리 알려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화성시의회는 10월 5일, 6일 이틀간 정조 효 공원(화성시 장조1로)에서 열린‘2024 정조 효 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에 함께하며 효의 본고장 화성시를 알리고, 정조대왕의 효심을 재조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배정수 화성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김영수 의회운영위원장, 장철규 기획행정위원장, 임채덕 경제환경위원장, 김종복 문화복지위원장, 명미정, 박진섭, 배현경, 송선영, 오문섭, 위영란, 유재호, 이용운, 이은진, 이해남, 조오순, 최은희 의원이 참석하고 용주사 주지 스님, 국가유산청 서부지구관리소장, 화성문화원장 등 내·외빈과 시민들 6만여 명이 함께했다. 배정수 의장은 이날 축사에서“효의 본고장 화성에서 열리는 정조 효 문화제가 올해도 많은 시민들과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하며“오늘 준비된 다양한 역사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며 정조대왕의 효심과 애민 정신을 되새기고 실천할 수 있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5일에 개최된 정조 효 문화제는 정조대왕이 사도세자의 묘를 현륭원으로 옮기는 과정을 담은 “현륭원 천원(遷園)”을 야간행렬로 재현했고 대규모 드론쇼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