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

질병관리청, 올바른 항생제 사용, 왜 중요할까요?

 

(뉴스인020 = 김나현 기자) 올바른 항생제 사용, 왜 중요할까요?

 

◆ 항생제는 질병의 원인과 증상, 아픈 사람의 상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해요.

항생제는 세균으로 인한 감염질환을 치료할 때 사용하는 약입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부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우리 몸속 세균들에게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세균들은 항생제를 만나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적응하면서 항생제 내성 세균으로 변할 수 있어요.

우리 몸에는 다양한 세균이 있고 그중 일부는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기도 해요.

 

그러나 부적절한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복용하던 항생제를 임의로 중단하면 살아남는 항생제 내성 세균들이 증식하게 됩니다.

 

◆ 불필요한 상황*에서 항생제를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불필요한 상황: 대부분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

치료 효과 NO, 내성 발성 위험 YES

그러므로 항생제는 의사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만, 처방에 따른 정확한 방법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 첫째, 항생제 사용은 세균 감염질환에만!

바이러스 감염질환에는 항생제 사용이 불필요해요.

항생제 내성을 예방할 수 있는 올바른 항생제 사용 방법을 기억해 주세요.

 

· 둘째, 항.필.제.사를 기억해 주세요.

항생제는 필요할 때만 제대로 사용하기!

 

<올바른 항생제 복용법>

① 의사에게 처방받은 항생제만 복용하기

② 타인이 처방받은 항생제 복용하지 않기

③ 의사의 처방에 따른 항생제 복용기간 지키기

④ 항생제 복용 중단은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기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용인특례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구청 및 미래도시기획국 행정사무감사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용인특례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는 18일 처인·기흥·수지 3개 구청과 미래도시기획국 소관 부서를 대상으로 2025년도 2일차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의원들은 이날 인력 채용의 공정성, 생활환경·하수관리, 산업단지 조성, 신재생에너지 추진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현안을 중심으로 행정 전반을 점검했다. 김영식 의원은 기흥구 산업환경과를 상대로 공동주택 내 반려동물 소음 분쟁이 빈번한 만큼 적극적인 행정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수지구 산업환경과에는 농업 직불금 부정수급 여부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기업산단입지과에는 백암면과 원삼면 일대 추진 중인 산단 조성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요청했다. 4차산업융합과에는 스마트 경로당에 충분한 인력과 예산을 원활히 확보하고 적극 홍보해 전국 우수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영웅 의원은 처인구 환경위생과에 개인하수처리시설 배출허용기준 초과 시설에 대한 강력한 행정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미래성장전략과에는 신재생에너지 전담팀을 통한 통합 관리 체계 구축과 태양광사업 시행자 선정 시 타당성 검증을 강조했다.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