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우주항공대학-프랑스 인사툴루즈, 연구교류회·특강 개최

“세계적 우주항공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전환점”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경상국립대학교 우주항공대학은 12월 3일 가좌캠퍼스 항공우주산학협력관에서 프랑스 국립응용과학원(INSA Toulouse, 인사툴루즈)와 ‘우주항공 연구교류회 및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인사툴루즈의 월터 에스코피에(Walter Escoffier) 교수(물리학자, INSA 국제협력처장), 장 이브 푸르니올(Jean-Yves Fourniols) 교수(전자·공학, 기업협력·평생교육 디렉터)를 초청했다.

 

인사툴루즈는 프랑스 툴루즈에 위치한 대표적인 공학·과학 전문 INSA 그룹 소속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연간 3600명의 엔지니어를 배출하며 10만 명이 넘는 전 세계 네트워크를 보유한 유럽 최고 수준의 공학 교육기관이다.

 

이번 행사는 ▲CSA–인사툴루즈 간 연구협력 간담회 ▲초청 특강(월터 에스코피에)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CSA 연구실 투어 순으로 국제적 공동연구, 교육과정 소개를 통한 학생과의 소통 등 종합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또한 권진회 총장과 간담회도 진행하여 경상국립대학교-인사툴루즈 간의 국제 협력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도 마련했다.

 

인사툴루즈는 220개 이상 해외 대학과 교류 중이며, 공학·신소재·전자·인공지능(AI)·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제 공동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어 경상국립대학교와의 협력에 따른 동반상승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국립대학교 허기봉 우주항공대학장은 “우주항공 분야의 세계적인 기관인 인사툴루즈와의 연구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여,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겠다.

 

이번 초청 특강과 연구교류회는 글로벌 우수교원 및 연구진과의 직접적인 지식교류뿐 아니라 향후 공동연구·학생 교류·산학협력 확대의 실질적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이는 경상국립대학교가 세계적 우주항공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국립대학교 글로컬대학사업단이 우주항공 분야 세계적 네트워크 확장과 국제 교육·연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우수교원 확보 및 국제 공동연구 기반 구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수원특례시의회 도시미래위원회, ‘집수리정책 성과포럼’ 참석해 새빛하우스 성과 격려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도시미래위원회는 지난 5일 팔달문화센터에서 열린 ‘2025 집수리정책 성과포럼’에 참석해 새빛하우스 집수리 지원사업의 운영 성과를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포럼은 수원시 도시재생과와 수원도시재단 공동 주관으로 열렸으며, 이찬용 위원장(국민의힘, 권선2·곡선)을 비롯해 유재광(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 조미옥(더불어민주당, 평·금곡·호매실), 김동은(더불어민주당, 정자1·2·3) 의원이 참석했다. 이 외에도 집수리위원, 시공업체, 전문가 등 약 90여 명이 함께했다. 이찬용 위원장은 “집수리 지원사업은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이라며 “현장에서 헌신해 온 새빛하우스 관계자와 집수리위원회, 전문가 여러분 덕분에 많은 가정이 쾌적한 환경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유재광 의원은 “위원회가 예산과 사업 운영을 면밀히 점검해 필요한 예산이 적시에 반영되고, 현장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조미옥 의원은 “새빛하우스는 수원시민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기반이 돼왔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생활에 실


문화예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