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2023 관내 '유망창업기업 발굴' '화성형 기업지원 정책' 길이 연린다

▲ 박태경 일자리 경제국장 강소기업육성 성장환경 정책 발표 모습

 

(뉴스인020 = 김성길 기자) 화성시는 지난 20일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 브리핑에서 ‘2023년 강소기업육성 성장환경 정책’을 발표했다.

 

R&D 지원 사업과 화성창업투자펀드 조성 및 운영,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지원사업을 주요 골자 로 박태경 일자리경제국장이 설명했다. “화성시 중소.중견기업의 기술 고도화 및 전후방 연계 사 업화를 통해 기업의 양적, 질적 향상을 도모해 관내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 는 도약의 계기를 마련해야한다. 기업이 잘되야 지역이 잘된다”며 ‘2023년 강소기업육성 성장환 경 정책’에 대해 설명을 시작했다.

 

이어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2023년 강소기업 육성 산학연계 R&D 지원사업’을 통해 핵심 기술 역량 강화와 매출 증대, 지역경제 성장 동력 창출을 성공적으로 보여준 5개 기업의 성공적 인 사례를 발표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

 

또한 5개 기업은 약 1년간 선정된 과제를 토대로 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R&D 결과물로 14억 원 상당 의 매출 창출과 연구 개발 과제 성과물 지식재산권 출원 3건, 중소벤처기업부 혁신제품 인증 취 득 1건, 과제 수향을 통한 14명의 신규 고용창출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관내 기업체수가 1년차에는 5개, 현재는 7개, 내년에는 10개 지원 목표로 지원 기업수가 너무 적 지 않냐는 질문에 5개의 기업은 1차 서면 검토, 2차 발표 평가, 3차 현장 실사 등으로 선정되었다. 많은 기업이 지원 받을수 있는것도 중요하지만, 기초력을 갖춘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경쟁 력을 높이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현재는 5-10개의 기업수로 한정되어있다. 수해 대상은 향 후 예산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기업들이 지원 받을 수 있게할 예정이다' 라고 설명했다.

 

▲ 정책발표 진행 사회를 하고 있는 언론담담관 언론행정 송기수 팀장

 

이어 화성시는 R&D 지원사업을 단발성으로 끝낼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추진해 혁신기업 성장을 통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고, 고용 창출 등 관내 경제 활성화 효과를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설명했다.

 

2023년 강소기업육성 성장환경 정책' 두번째로 발표한 '화성창업투자펀드'는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창업기업의 사업화 자금 지원을 위해 2023년부터 관내 우수 창 업기업 발굴 및 투자를 시작한다고 말하고 2022년에 조성해 2029년까지 투자기간 4년, 회수기간 4년 총8년 간 운용 예정인 화성창업투자펀 드는 2022년 펀드 운용사 선정 및 조합 결성을 마무리하고 2023년부터 관내 유망창업기업 발굴 및 창업기업 및 투자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성창업투자펀드’의 관내 기업 투자규모는 당초 목표했던 45억의 2배인 90억원에서 3배인 135 억 원 이상 상향하여 중소‧벤처기업에 투자 될 예정이며 아울러, 화성시는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소공인 육성 사업과 소공인 공동 생산 인 프라 구축을 통해 소공인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스마트 제조장비 활용, 제품개발, 전시‧판로 지원등 논스톡 지원으로 소공인 혁신 기반 조성을 위 한 화성시 소공인 직접지구 공동기반시설(팔탄)과 화성복합지원센터가 봉담읍 개관에 이어 동탄 에도 구축 중에 있다. 이에 동탄 소공인 복합지원센터는 2023년 상반기 구축 예정으로 반도체, 전자부품에 특화된 지원센터 를 계획하고 반도체 및 플라즈마 공정장비, 전자부품 신뢰성 테스트, 스마트 팩토리 제조설 비 등을 갖춘 공용장비실과 공용전시실, 교육장, 회의실, 사무실 등의 시설이 들어서 화성시 대표 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 분야의 소공인 생태계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명근 화성시장은 “미래산업 전환이라는 파고 속에서 묵묵히 지역경제에 헌신하고 있는 기업인 들에게 화성형 지역상생 기업지원 정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며 관내 기업정책 소신을 밝혔다.

 

※ 관내 소공인이라면 화성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hssmc.or.kr)에서 신청 후 기술 전문 가의 지원을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배너


전체뉴스

더보기

경기도

더보기


문화예술

더보기